하버드 100년 전통 자기관리 수업 - 성공할 수밖에 없는 하버드의 자기관리 24강 하버드 100년 전통 수업
류웨이위 지음, 이재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나는멋쟁이 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읽어본 책 '하버드 100년 전통 자기관리 수업'도서 서평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지은이

류웨이위

옮긴이

이재희

펴낸곳

리드리드출판

디자인

바이텍스트

표지 디자인 만족도

★★★★★


이 책은 누구나 알 고 있는 세계 톱 티어 대학이라고 불리는 하버드의 사람들을 보여주며 자기관리 비법을 전수해 주는 책인 것 같다.

표지 디자인은 화살표들이 좌우 위쪽에서 하버드 마크를 향하고 있는데 해답은 하버드에 있다 이런 뜻일까? 약간 멀리 떨어져 표지를 보면 선물 같은 느낌을 준다. 색감은 아주 심플한 색상을 활용하여 깔끔하다.


지난 과거 내 주위에 나의 길을 막아서는 친구들이 굉장히 많았다. 나의 능력을 의심하려 들려 했다.

남에 대한 지나친 관심은 때론 독이 되어 상대의 인생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말이 너무 많아 뭘 하든 타인의 인생에 참견하려는 자는 자신을 믿지 못해 남까지도 망하게 만들려는 사람인 것 같다.

이 장을 보고 떠오르는 건 내 주위에 너무 많은 장애물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참는 게 현명 한 건 줄 알았다. 그러다 보니 그들의 말에 동조 된 적도 있고 그 세상이 맞는다고 생각한 적도 있다. 나의 무지했던 지난 과거의 조각 들이다. 현재에도 그 영향이 어느 정도 남아있다. 뭘 하려 하면 의문이 생기는데 하던걸 멈춘 적도 있다. 항상 내 마음속엔 두 가지 길이 제시된다. 포기하는 길 도전하는 길.. 포기하는 쪽을 많이 선택했다. 도전이 두려웠다. 지금 애서야 나 자신에 몰두하고 알아가려 하다 보니 그러한 도전하는 쪽을 선택하게 되었다. 난 아직도 훈련 중이고 나를 알아가는 중이다. 점점 내가 완벽하지 않은 인간임을 깨닫는 중이다. 완벽함에서 벗어나 진실한 나 자신을 만나고 싶다. 61p를 읽고 들었던 생각이다.


성공을 했다고 하는 사람 몇 명을 떠올려보면 모두 하나같이 공통점이 있다. 실패를 경험했다는 것이다. 실패를 경험하고 어떠한 교훈을 얻어내 삶에 활용하였는지가 성공으로 가냐? 정말 실패로 가느냐?의 차이인 것 같다. 어쩔 수 없는 성공의 법칙 한 가지를 뽑으라면 실패 경험이라고 말하고 싶다. 실패 경험은 굉장한 자산이다. 이 자산은 나누지도 말아야 한다. 성공의 길로 갈 때에 자신만 파헤쳐 보고 나중에 정말 성공의 위치에 올라갔을 때 비록 사회를 위해 나눠야 한다. 실패 경험을 성공하지 않았을 때 나누면 주위 장애물(타인)들이 공격하기 딱 좋은 이유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도 자신을 아끼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하루하루 시간을 보내면 정신이 어떻게 될까? 심리적으로 굉장한 불안 증세를 보일 것이고 두뇌는 점점 퇴화될 것이다. 그래서 움직여야 하고 일해야 하고 목표를 설정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을 해나가야 한다.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다 성인인 아니다. 나이가 들어도 정신이 과거에 머물러 있을 수도 있고 자신이 발생시킨 책임감을 회피하며 핑계, 달달한 도파민만 추구하려 할 수 있다.

우리는 흐르는 시간에 절대적으로 묶여 있는 존재다. 시간을 거스를 수 없다. 가만히 있기만 해도 시간은 알아서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 아침에 일어나 하기 싫은 이 불게 기부 터 깔끔하게 해보는 건 어떨까? 현실적인 작은 목표가 모여 큰 덩어리가 되어서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갈 때에 수많은 장애물이 몰려와도 이겨낼 수 있을 것 같다. 실천 가능한 작은 목표부터 시작해야겠다.

이 책은 실제 연구사례를 굉장히 많이 들려준다. 거기다 실천 가능한 방향을 제시까지 해준다. 읽다 보니 새벽이 되었다... 이제 실천만이 남았다. 아웃풋으로 만들어보자!

자기관리가 안 돼서 방황하고 있는 자

자신의 하루가 불만족스러운 자

목표를 향해 나아가곤 있지만 뭔가 모를 공허함이 있는 자

일어나서 이불 게는 것도 귀찮은 자

현재 주위의 사람들보다 내 수준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상 나는멋쟁이 서평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