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트레스를 조율하는 리더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직원
최환규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안녕하세요. 나는멋쟁이 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읽어본 책 '스트레스를 조율하는 리더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직원'도서 서평 기록을 남겨보겠습니다.
지은이
최환규
펴낸곳
두드림미디어
디자인
얼앤똘비악
표지 디자인 만족도
★★★★★
이 책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원인과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지극히 현대인에게 어울리는 책인 것 같다.
표지 디자인은 현대인이 명상을 하는 모습인 것 같다. 어떻게 스트레스를 관리할 것 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듯한 모습이 눈에 띈다.
모든 직장인은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다. 스트레스가 없다면 거짓말이다. 이 책에는 스트레스를 겪으며 사람이 어떤 증세를 겪는지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이 체크리스트를 한번 살펴보면 다양한 증상이 나오는데 이 모든 건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되는 것이기에 그대로 방치하면 안 된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말할 정도로 인간에게는 치명적이다. 스트레스에 장기적으로 노출되었을 때에는 극단적인 생각까지 들 정도로 어려움이 찾아올 수 있다. 하지만 회사에서 그들을 진정으로 도와줄까? 결국 혼자 끙끙 앓다가 병을 키우거나 퇴사를 하는 선택을 할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업무 과부하로 인한 스트레스.. 이 업무가 너무 많이 몰려올 때에는 사람이 제정신으로 버틸 수 없게 만든다. 커피, 술 등을 먹어야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착각하곤 건강을 망치는 길로 빠지기 쉽게 만든다.
번아웃을 경험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도저히 출근하는 것 자체가 숨통이 막히고 그 사람들과 일을 또 해야 하는 점.. 오늘은 어떻게 버틸까를 생각하게 되는 하루의 시작..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희망..
우리는 왜 이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살아가야 할까? 왜 선택권 없이 태어나서 노동을 해야 살아갈 수 있고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된 채 정신 고통을 받으며 살아가야 할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스트레스는 뉴로트로핀이라는 뇌 화학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데, 이 물질이 뇌 신경세포 간의 연결을 강화하여 두뇌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사람을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들뿐더러 집중력 향상까지 된다. 스트레스는 마냥 나쁜 것은 아니란 것이다.
그럼 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가?
정말 싫은 상사가 계속해서 머리에 맴돌 때는 잊어버려야지라는 부정적인 결심보다는 다른 사람을 만나거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즐거운 장면이나 기억을 의식적으로 떠올리면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 방법을 실천해도 부정적인 생각이 쉽게 지워지지는 않는다. 이런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는 뭐니 뭐니 해도 누군가에게 고민을 말하고 털어놓는 것이 현실적으로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것도 적당히 해야 한다 들어주는 사람도 지칠 수 있다. 본인이 자꾸만 회사일을 가지고 와서 누군가에게 주야장천 털어놓기만 하지는 않는지? 아니면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할 일을 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한번 생각해 보면 좋겠다. 결국 인간은 다 죽을 존재고 상황은 다 지나간다. 오늘 하루 나에게 과한 채찍질을 하지 말자..
모든 사람은 공평하게 살다가 죽는다. 그러니 이왕이면 웃자 그냥... 자신을 괴롭히는 상사도 다 코찔지리 시절이 있었고 다 평범한 존재다. 그렇게 생각하고 나의 인생이 더 중요하니 나를 돌보자~
이 책은 읽으면서 이입되는 감정들이 많아서 좀 디테일하게 읽으려 노력했더니 3시간 30분이 걸렸다.
현재 직장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퇴사를 생각 중인 자
직장 상사가 너무 싫어서 하루하루가 고통인 자
직원들을 관리하는 게 어려워 고민이 많은 CEO or 상사
하급자와 원활한 소통을 하고 싶은 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상 나는멋쟁이 서평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