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 이후는, 사람공부 돈 공부 - 40년간 금융기관 및 실전에서 경험한 돈 공부, 부동산 공부, 사람 공부 노하우
박길상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5월
평점 :
◾ “인생은 우리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이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늘 그럴 것이다.”
◾ 오그 만디노 <위대한 상인의 비밀>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의 노예가 되어라 좋은 습관은 모든 성공의 열쇠이며 나쁜 습관은 실패를 향해 열린 창문과 같다. 다른 무엇보다도 내가 지켜야 할 첫 번째 법칙은 좋은 습관을 만들고 그 습관의 노예가 되라는 것이다.”
마흔을 앞둔 나의 마음은 불안하다. 육아를 하느라 일을 쉬고 있기에 그 불안감이 증폭된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을 읽으며 불안감을 해소하고 싶었다.
<마흔이후는, 사람공부 돈공부> 작가는 KB국민은행,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총 43년간 금융기관에서 직장생활을 한 분이다. 은퇴 후에도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은퇴 후의 삶도 잘 준비하셨다.
이 책은 “여는 글”(작가의 말, 서문)부터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
“짧지 않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얻은 몇가지 결론이 있다. 그 중 첫 번째는 자신이 살아온 삶을 후회하는 것은 마음을 고통스럽게 할 뿐이라는 것이고, 두 번째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지 말자는 것이다. 후회와 기우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요소이다.”
“마흔이후의 삶은 더 이상 리타이어(Retire)가 아니다. 리스타트(Restart)이다.”
<마흔이후는, 사람공부 돈공부>는 총 7개의 파트로 쓰여졌다.
돈공부 “여유자금이 나를 자유롭게 한다.”
사람공부 “고민의 많은 부분은 지인으로부터 생긴다.”
멘탈공부 “물질적인 독립보다 정신적인 독립이 우선이다.”
4. 내 몸 공부 “몸이 변해야 인생이 바뀐다.”
5. 마음공부 “나이가 들수록 혼자 노는 것에 익숙해져라”
6. 마흔 이후, 리타이어(Retire)가 아닌 리스타트(Restart)
7. 마흔 이후, 역전골을 넣은 사람들
나는 첫 장 “돈공부” 부터 정신이 번쩍 뜨였다. 나는 은퇴 후의 삶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스스로에게 물어보게 하는 책이었다. 국민연금 조사 자료에 의하면 노년기 안정적 생활을 위해 은퇴전 소득의 70%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노후대비는커녕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살기도 바쁜 나로서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은퇴 후 삶을 생각하기 위해선 정말 반드시 경제적 활동을 해야겠다 생각이 들었다.
두 번째 장 “사람공부”에서도 정말 가슴에 와닿은 문구들이 많았는데 그 중 하나는 “화”에 관한 것이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도 최근 화를 낸 적이 있었는데 화를 터트리면 죄가 된다고 하니 어찌나 마음에 걸리던지... 내 화를 알아차리고 잘 다스리는게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비결 중 하나인거 같다.
“인간관계에 있어 화를 터트리면 죄가 되고 화를 참으면 병이 되고 알아차리면 사라진다”라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는 참지 말고 빠르게 알아차려 사라지게 해야한다. 화를 내면서 살기엔 인생은 너무 짧고 소중한 것이다.“
세 번째 장 ”멘탈공부“에서는 명상과 복식호흡을 소개해주는데 명상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명상을 통해 생각을 고요하게 하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나는 평소 정적인 것을 좋아하진 않지만 내 몸과 마음의 휴식을 위해서 명상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네 번쨰 장 ”내몸공부“에서는 소식, 다동, 절주를 강조한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고, 술을 절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보생와사"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뜻은 "걸으면 살고 누우면 죽는다"는 뜻이다. 이 글을 읽고 나는 아이를 유모차에 태우고 되도록 매일 나가기로 결심하였다.
돈, 사람, 멘탈, 몸, 마음, 마흔 이후 내 삶에 대한 준비를 따뜻하게 조언해주는 책이다. 그리고 박막례 할머니, 76세에 붓을 들어 미국 국민화가가 된 모지스 등 인생 후반부를 잘 사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도 다시 잘 살 수 있어!“라는 희망을 전해주기도 한다.
책을 읽는 동안 너무 좋은 강의를 듣고 있는 듯 하였다. 이 책을 내가 20대에 만났다면 어땠을까? 내가 40대를 앞두고 있어서 더욱 생생하게 느껴지는 건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까에 대한 지혜가 담긴 책이다. 40대 전후의 분들도 좋지만 청년들에게도, 은퇴를 앞두신 분들에게도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나는 이 책을 사랑하는 나의 동반자에게 꼭 읽어보라고 손에 쥐어주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