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과학 1.2학년 -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관찰추천제 대비 초등 안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시리즈 (2015년)
안쌤 영재교육연구소 엮음 / 매스티안 / 2015년 6월
평점 :
품절


 

 

초등 고학년이라 해도 무난하게 볼 만한 책 같아요.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관찰추천제 대비라는 설명이 붙어 있는

안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

그간 많이 접해본 형식이 아니라 그런지 아이가 쉽게 받아들이지는 않았어요.

 

8단원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1장부터 자석을 다루고 2장은 바람, 3장에서는 소리가 나는 원리

4장은 속력 이런 식으로 호기심이 갈 만한 주제들을 탐구해요.

그 탐구 과정이 다시 문제인식/문제해결/융합사고/탐구보고서/활동평가표까지

5가지로 나뉘네요.

마음은 꼬마과학자가 되어서 문제를 해결해보자 했는데

아이는 문제인식 단원에 나오는 내용만 열심이네요^^;;;

문제인식을 하는 첫 장의 내용들이 재미있어서

그걸로 계속 아이의 흥미를 끌어주길 바라네요.

 

아무튼 제 결론은 저학년은 혼자 보기 어렵다...^^

 

1장만 예로 들자면,

자석에 대해 알아보면서 자동차를 등장시켜 실험을 해요.

그런데 이 실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아이가 집중력이 떨어져버리네요^^;;;

 

책에서 요구하는 준비물이 척척 마련되어 있는 게 아니라

사전에 내용을 읽어보고 필요한 걸 준비해놓고 시작하면 좋겠더라고요.

아이 눈높이에서도 엄마인 저로서도 이 책을 보는 게 쉽지는 않았지만

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찾아보는 과정을 직접 알아가면서 뭔가 배우겠지 합니다.

 

호기심을 가진 아이가 찬찬히 내용을 이해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요

1~2학년 용이라고는 하지만 고학년 수준에도 충분히 부합된다고 생각해요.

되려 고학년들이라면 혼자서 해답을 찾아가려 하지 않을까

정답지도 있고 스마트폰으로 찍어보면 영상을 볼 수 있는 코너도 있어서

큰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단원을 골라서 직접 실험해보는 게 가능하겠다 싶어요.

이런 교재들에 점점 익숙해져야 고학년 때 편하겠다 싶어서

찬찬히 두고 활용해보고 싶네요^^

.

.

.

.

네이버 도치맘 카페에서 책을 받아보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