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세계사를 바꾼 전쟁의 신 지도로 읽는다
김정준 지음 / 이다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몰랐던 인물들도 새로 알게 되었어요.

 

역사를 보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인물과 사건 위주로 보는 역사는

재미있는 드라마를 보는 것 같아요.

[지도로 읽는다 세계사를 바꾼 전쟁의 신] 제목으로 유추되는 것처럼

전쟁과 관련된 인물들이 다뤄집니다.

역사 속에 나오는 인물들을 일일이 따라가다 보니 문득

[삼국지] 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참 많은 이름들이 나오는 [삼국지]…

워낙 많은 인물들이 곳곳에 등장하니 인물사전이 있으면 좋겠다 싶었고요.

실제로도 그런 책이 있어서 해설서처럼 같이 봤답니다.


[지도로 읽는다 세계사를 바꾼 전쟁의 신]도 읽다 보면

그런 생각 들 정도로 역사 속 주인공과 함께 많은 이들이 나옵니다.

그래서 가끔 이 사람이 누구더라, 하면서 다시 앞으로 가보게 되지만

그만큼 책내용이 흥미롭게 보여서 그렇겠지요.

전쟁 다룬 것이라, 이미 지나간 역사라 해도 잔인한 사실은 어쩔 수 없네요.


한 가지, 역사 속 손꼽히는 명장들 중에서도

승리만 거듭한 장군은 많지 않다는 설명이 인상적이에요.

왠지 승승장구한 인물들일 거라 지레짐작하게 되지 않나요…^^

책에서 이런 인물을 상승장군이라 표현하더라고요.

싸웠다 하면 항상 이기는 장군이라는 뜻이라는데

이런 인물로는 알렉산더 대왕과 할리드 정도라 하네요.

알렉산더 대왕 하면 그래도 아는데 할리드는 낯설어요.

그는 50여 차례 전투에서 단 한 반도 패한 적이 없는 상승장군이라는데요.

이런 인물도 왕에게는 위협이 될 뿐이라 견제를 당해요.


(이런 말로 할리드를 제거했던 우마르는 나중에 암살당한다니 허무한 결말 같네요.)


책에선 적을 물리친 다음에 승자가 겪게 되는 비슷한 역사들이 보이는데요.

한니발을 물리친 스키피오가 공금횡령 혐의로 고소당해 무너지는 걸 보니

앞 장에서 본 활약한 사실이 다 잊혀지는 것 같아요.

한나라 유방의 천하통일에 일조한 한신이 겪은 결말도

사냥이 끝나니 쓸모가 다 한 비정한 토사구팽 성어가 떠올라요.


[한니발을 물리친 스키피오 이렇게 그림으로 보여주니 상상하며 보게 됩니다]

. 

[지도로 읽는다 세계사를 바꾼 전쟁의 신] 제목으로도 알 수 있겠지만

역사적으로 크게 이름을 떨친 장군들을 다룬 책인데요.

이름을 아는 인물도 나오지만 책에서 처음 알게 된 인물도 있어요.

광개토대왕은 잘 알지만 그와 맞서 싸운 백제의 아신왕이 있더라고요.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느낌이 있는데

몽고 등, 유목민 관련한 역사는 자국민이 기록한 기록이 많았다면

당시의 엄청난 역사가 더 잘 알려지지 않았을까 하게도 되고요.


[광개토대왕에 대한 평가를 보니 책 속에 나온 잔인함 부각된 장군들과 대비되네요.]

. 

한 사람에 집중한 이야기식 내용도 좋은데요.

위 그림처럼 책 속에 담긴 전투 당시 상황 묘사가 보기 좋네요.

뭔가 생생한 느낌이 있어요.

그림으로 재연한 설명에서 순서대로 짚어보면서 긴박했을 당시 상황을 저도 상상해보려 했어요.

역사를 읽어볼 때 지도로 보는 것도 좋은데

이렇게 자세한 설명을 볼 수도 있으니 내용이 더 잘 이해되고요.


[알프스를 넘은 한니발의 역사가 이 한 장에 바로 보이네요]

여러 번 들어서 아는 내용이지 하면서도 지도로 보니 이게 왜 엄청난 건지 와닿는 것 같았어요.

역사를 정사 그래도 읽는 방법도 좋지만 

한 가지 측면에 초점 맞추고 읽어보는 역사도 재미있어요.

세계 역사에 큰 자리를 차지하는 전쟁과

전쟁을 주도한 인물을 한 번에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아는 이름들도 많지만

그동안 알지 못했던 지역의 역사와 인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었어요.




이다미디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