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의 쓸모 - 인류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읽는 21세기 시스템의 언어 쓸모 시리즈 3
김응빈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 나온 ‘쓸모’라는 말이

과학과 차이가 있는 공학을 설명할 수 있는 표현이라 생각하고 책을 읽었어요.

실제 읽어보니, 생물학은 더 만만하지 않구나… 

내용 따라가기가 쉽지 않네요^^;


예전에 [수학의 쓸모]를 읽었던 생각나서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수학보다 생물학이 더 어렵다…는 건 아니겠지만 

수학은 왠지 기본 지식이 많이 바뀌진 않았을 텐데

생물학에선 새로운 지식들이 쏟아져나오는 느낌이라

이런 부분 이해하고 낯선 용어 받아들이는 것이 어렵다는 건가, 하고 생각했어요.


생물학 지식 가득한 부분 중에서도 DNA 단원에서 이런 점을 많이 느꼈는데요.

뉴스에서 간신히 접해본 생소한 용어들을 짚어가며 읽어봐야 했어요.

그래서인지 본 지식보다 곁들여진 내용이 더 쉽게 들어오기도 해요^^

로절린드 프랭클린에 대한 사연 같은 부분이요.



새로 알게 된 점으로, 업적을 뺏기고 요절한 비운의 인물로만 알았는데

이제는 재평가되고 있나 봐요.

과학 다룬 책을 보다 보니 이 정도로는 알고 있었는데요.



이런 사연을 보니 당시에도 무작정 잊힌 것만은 아니었나 봐요.


호흡 단원에서, 호흡을 연소로 볼 수 있다는 내용이

다이어트로 지방 (영양분)을 ‘태운다’고 하는 표현과도 상통하는 느낌이라

이런 말이 막연한 생각이 아니고 과학적인 표현이라는 게 신기하기도 했고요.

특히 관심갖고 읽어본 부분은 미생물 단원이에요.

미생물이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존재라 해서

방심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자석 같은 세균이 있다는 것도 신기했고, 장내미생물에 대한 내용도 관심이 가요.


우리 몸 속 미생물을 통틀어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이라 한다는데요.

이런 미생물들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면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획기적인 방법이 만들어질 것 같다는 기대감이 들었어요.

과학자들이 기대감을 갖고 구현했을 모형 지구 바이오스피어2가 실패한 원인에

흙 속 미생물이 크게 작용했다는 점이 놀라워요.

과학 발전을 통해 점점 지혜로워지는 인간 같지만

작디 작은 미생물이 인간을 겸손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았어요.


(...이랬는데 90프로 이상이 멸종해버렸다네요...)


세균을 활용하는 ‘파지요법’에 대해서도 관심갖고 봤어요.

파지란, ‘세균을 숙주삼아 감염하는 바이러스’라는데요.

표적 병원균만 공격한다는 등, 설명한 내용을 보니

장점이 많아보이는 방법 같아서 잘 개발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고요.



이런 내용들 읽다 보니 책 제목인 ‘생물학의 쓸모’를 저 같은 독자도 지식으로 알게 되네요.

물론 내용이 쉽지만은 않아요.

어렵게 알아내거나 개발한 기술이 다른 신기술이 치고들어오면서

금세 뒤쳐지는 일도 있다니 과학자하기가 쉽지 않다는 생각도 들고요^^

또, 어떤 연구에선 엄청난 성과를 거뒀는데 공동 연구자가 ‘너무’ 많아서

노벨상을 놓친 내용도 있더라고요.


문득, 빅뱅이론 시트콤에서

주인공 쉘던과 에이미가 노벨상 후보가 되는 에피소드가 떠올라요.

수상자가 세 명까지만 가능하다는 걸 이 때 알았어요.

이 인원 제한을 맞추려는 상황이 나오거든요.

이런 문제를 방지하려면 연구 시초부터 3명씩 팀을 짜야 할까요?^^


전체적으로 읽어나가기가 쉽지만은 않았지만

과학이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볼 수 있었어요.

제게는 모두 첨단 기술 같아서 이런 기술들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

기대하는 마음으로 읽은 부분도 있고요.

고등 과학 과목으로서의 생물은 ‘그나마 다른 과목보다 쉬워서’ 선택하는 과목이라지만

실상 제게는 외우는 지식이 많아서 힘들었는데요.

지금 읽어보는 생물학 책 속 지식도 알아둘 내용이 만만치 않지만

이제는 시험 부담 없이 읽어볼 수 있어서 부담없이 봤습니다^^



더퀘스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