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바이블 - 교수, 개발자, 변호사, 마케터가 제시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프롬프트 활용 전략
정승익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hatGPT, 챗GPT, 챗지피티, 

저는 들어본 적이 얼마 안 되어서 어떤 표기를 쓰는지도 잘 모르겠지만

기사를 읽어보면 이미 아는 사람은 다 아는 그런 기술인가 봐요^^


저 같은 일반인이 최신 내용을 알게 되는 건 뉴스에 나올 때지만…^^;;

기사를 접하고 바로 호기심 들어서 찾아보기도 하고

ChatGPT 사이트에 가입해서 질문을 해보기도 하고 

관련 책을 읽어보기도 했어요. 그런데 아직 사용법이라면… 뭔가 막연해요.


[ChatGPT 바이블]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점이 이거예요.

궁금한 사용법이 곳곳에 있어서 바로 따라해보고 싶은 기분이 듭니다.

특히,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그렇지 않아도 엄청나다 느끼는

ChatGPT의 능력에 날개를 달아놓은 느낌, 저도 바로 해보고 싶어져요 ㅎㅎ




특히 궁금했던 Talk-to-chatGPT, 바로 체험해봤어요^^

처음엔 어떻게 쓰나 싶었는데 

일단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라니 크롬에서 설치(추가)하고,

그랬더니 바로 오른쪽 상단에 뜨네요^^

처음에 시작을 어찌 하나 했는데 말해보니 바로 답이 옵니다.

이전에는 ChatGPT와 채팅으로 대화하는 거였는데

이제는 말을 하면 답이 채팅창에 뜨고 

Talk-to-chatGPT가 이걸 읽어주는 거예요.

단, 설정을 영어로 해놔야 발음도 영어스러워지네요 ㅎ

저는 처음에 이 발음이 영어가 맞나…

알고 보니 영어로 채팅창에 올라오는 답변이 발음은 한국어였던 거예요 ㅋㅋ




제 발음이 너무 안 좋은 건지… 계속 엉뚱한 질문으로 인식해서 당황했어요 ㅋ

먼저 사용 잘 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경험담과 생각을 볼 수 있다는 게

[ChatGPT 바이블]을 읽는 보람이네요.

ChatGPT에 가입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이 엄청난 도구를 어찌 사용할지 노하우가 가득해요.

어떤 내용을 뽑아낼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볼 수 있으니까요.

위에서는 영어로 대화가 가능한 방법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미지에 영상도 가능하다는 거예요.

이것도 Talk-to-chatGPT 잘 써보면서 추가로 알아보고 싶어요.


[영어로, 6하원칙부터 잘 생각해서! 

질문을 궁리할 때 이것부터 명심해야겠어요]


아직은 무료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ChatGPT가 정체될 때는 답 없이 기다리는데요.

처음엔 꽃신 선물을 좋아라 받았다가 

꽃신을 돈주고 사야 하고 점점 가격이 비싸지고

그러면서도 이제는 발바닥 굳은살이 사라져서 

맨발로 잘만 다녔던 과거로는 돌아가지 못하는 원숭이의 교훈…

좋은 기술도 잘 생각해보면서 써야겠어요.


ChatGPT를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보는데요.

ChatGPT가 답해주지 않는 내용에 대해 ‘설득’을 통해 

우회적인 방식으로 답을 구하는 방법도 나와있어서

이런 게 뉴스에서 본 방법이구나, 하면서 봤어요.

이렇게 인공지능을 ‘속여넘길’ 수 있는 건 인간의 능력이겠지요.

첨단 과학기술은 윤리가 필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AI도 이런 점을 잘 알고 써야 좋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런 건 설득도 필요없이 바로 답변해주네요]

(책에서 에시로 나온 질문에 ‘~해줘’ 표현에는 꼭 !가 붙는데요.

이걸 쓰면 특별한 설정이 추가되나요? 많이 보여서 문득 궁금해져요.)




ChatGPT를 쓰다 보면 잘못된 답변을 태연하게 하고 

이를 지적하면 사과도 싹싹하게 잘 해요^^

그런데 잘못된 답인지 모를 수도 있잖아요.

본문에 예시로 나온, 법 관련한 답변도 오류투성이라지만 

저 같은 일반인으로서는 알 수 있을까요…

애초에 궁금하니까 질문을 하는 건데 

틀린 답이 나올 수 있고 이를 걸러볼 장치가 없다면

엄청난 기술인 ChatGPT도 한계가 있음을 감안하면서 써야하는 거네요.


편리한 첨단 기술을 특히 실용적인 활용 사례를 들어서 볼 수 있어서

저도 책에 나온 내용을 금방 사용해볼 수 있어서 좋네요^^

계속 잘 읽어보면서 질문부터 제대로 만드는 방법을 익혀야겠다 생각했습니다.


다빈치books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