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배우는 경제사 - 부의 절대 법칙을 탄생시킨 유럽의 결정적 순간 29,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이강희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순으로 알아보는 역사는 이야기책을 읽는 것 같아요.

그런데 한 가지 주제로 보는 역사는 느낌이 완전 다르네요.

경제, 돈의 개념으로 보는 역사는

기존에 읽어본 내용과는 다른 내용이나 몰랐던 점들이 나오기도 해서

완전히 새로운 느낌이 들어요.

가령 ESG란 좋은 의도인 것만 같은데

후발주자를 따돌리기 위한 ‘기울어진 운동장’의 의도가 있다니 놀랍네요.


읽다 보면 이렇게 뜻밖이다 싶은 내용들이 있고요.

유럽 지역 위주로 부를 이룬 재화와 큰 사건을 다룬 

[그림으로 배우는 경제사]는 제목처럼 그림과 함께 읽어볼 수 있어서 

글 읽는 것과는 또다른 재미가 있어요.



아테네가 강성할 수 있었던 시작에 은광이 있었다거나

은과 금의 시세가 지역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활용해서 

환차익을 노린 역사도 있어요.

청어나 대구 같은 생선으로 부를 만들었다는 역사도

모두 처음 보는 신기한 내용이에요.

옛날 유럽인들에게 술이란 물을 끓여서 만들었기 때문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다른 물보다) 

건강함을 의미했다는 점도 신기해요.

그림값을 지불할 능력이 있었던 상류 귀족들보다

청어 장수나 환전상 같은, 

뭔가 평범했을 이들의 그림을 책으로 볼 수 있으니

왕족 위주의 역사를 다룬 역사책과는 다른 느낌도 들어요.


(당시 살았던 평범한 이들의 생활을 곁에서 보는 것 같아요.)


제 생각에 가장 뜻밖이었던 점은 유럽인들이 굴을 좋아했다는 점이에요.

바닷가 인접한 곳에서나 가능한 식재료일 것 같아서

수송 문제도 그렇고, 그야말로 상류층만 가능했을 것 같은데요.

당시 부유했던 네덜란드에선 쉽게 굴을 접할 수 있었나 봐요.

지금은 굴을 먼 곳까지 운반한다는 게 어려울 리 없지만

정말로 생굴을 먹은 걸까? 어떻게 ‘냉장 보관’이 가능했을까?

궁금증이 들어서 찾아보니 생굴을 먹은 게 맞네요^^


[그림으로 배우는 경제사]를 읽다 보니 문득, 

후손을 위한 역사가 눈에 띄네요.

가장 인상적인 건 스위스 용병들의 역사인데요.

로마 교황청을 독점 방비할 정도로 

신뢰받는 이들이라는 점은 대강 알았는데요.

특히 루이 16세를 끝까지 지켰던 이들에 대한 이야기는 놀라웠어요.

믿을 만한 스위스 용병 이미지를 이어가기 위해 

본인들은 희생을 감수했다니 후손을 위하는 생각이 대단하다 싶었거든요.

그런데 책을 읽다 보면 이렇게 미래 세대를 위하는 생각이 보이더라고요.

대구로 부를 축적하여 이를 교육에 투자한 유대인들의 이야기라든가

메디치 가의 마지막 후손이 가문의 예술품을 시에 기증한 사연은

당세대만을 생각하지 않고 미래 세대도 생각하는 사고방식이 보이는 것 같아요.

부라는 건 이렇게 쓰면 좋겠다는 생각, 

현실로 옮길 능력이 되면 더 좋겠지요^^


[이런 생각과 실천은 부럽네요^^]


책을 보다 보니 어원이나 단어 뜻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이제껏 한글 표기만 보고 

‘로스차일드’가 롯?의 자손이라는 뜻으로 오해했네요 ㅋ

제게는 낯선 외국 이름이고 인명을 풀이하는 게 딱히 의미는 없겠지만

원래 뜻이 ‘붉은 방패’였다는 게 인상적입니다.


본문에 ‘사략질’이란 표현이 있어서 노략질과 상관있는 말인가 하고 찾아보니

‘사략’이란 말이 

국가로부터 특허장을 받은 개인이 자신의 비용으로 선박을 무장시켜

적성국가의 상선을 노략질하는 것이라네요.

자기 돈을 쓴다니 사략질도 자본이 있어야 가능한 거였나요^^;;;



올바른 조치를 취하려 했으나 힘에 밀린 안타까운 역사였네요.

오래 전 교과서에서 아편을 불태우는 장면을 본 게 기억나는 것 같은데

그 이면에 아편으로 동생을 잃은 형의 개인적 역사도 있었네요.


(영국 국민에게도 아편이 흔했군요...)


국가라는 거대한 집단의 탐욕이 크게 보이지만 

가장 큰 희생은 마약에 중독된 개인이겠지요.

아편 전쟁 역사를 보면서 요즘 뉴스에 나오는 기사들도 생각나고,

마약의 위험성에 대해 다시금 경고받는 기분입니다.

절대 허용할 수 없음을 역사가 경고해주는 것 같아요.


덕분에 여러 가지 내용을 이것저것 생각해보면서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경제 관련한 내용으로 역사를 보니

과거 역사로 배운다는데 저도 과거의 교훈을 잘 익히면 좋겠네요


인물과사상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