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지리 인문학 여행 - 영화 속 생생한 장면으로 살펴보는 지리와 세상, 삶의 이야기 십 대를 위한 인문학
성정원 외 지음 / 팜파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를 통해 지리적 지식을 익히자는 취지가

조금이라도 쉽게 공부해보자는 의도로 보여서 좋아요.

제게는 낯선 영화들이 소개되어 있어서 영화 내용부터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었지만

영화 내용을 알고 보는 독자들에게는 딱 좋은 책이라고 생각했어요.

.

지리 테마로 나온 책이고 소단원이 


인종과 민족의 갈등

도시와 인구

전쟁

자연환경과 재해


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전쟁에 관한 부분이 눈에 띄었어요.

요전에 전쟁을 소재로 한 역사책을 읽은 적이 있어서 그렇기도 하고요.

인간의 역사에 전쟁이 빠질 수 없기에 그렇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첫 번째로 나온 <모가디슈>도 전쟁 단원에 나온 건 아니지만 소말리아 내전을 다루고 있어요.

현재도 지구상에서 진행 중인 전쟁… 

갈등을 이기고 모두가 평화로운 세상…이라는 건 역시 몽상가의 꿈에 불과한가 봅니다...

.

[십대를 위한 영화 속 지리인문학]... 

제목부터 지리를 주된 소재로 하고 있지만 결국엔 인간의 삶을 다룬, 역사가 나와요.

흑인차별 역사는 Black Lives Matter 구호로도 실감이 나는데요.

노예선에 그야말로 짐짝처럼 실려서 팔려갔던 끔찍한 역사가 나오기도 하고요.

이런 현실에서 흑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린 북>이란 책자를 만들어서 이런 상황에서도

흑인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했던 내용이 인상적이었어요.

.

그런데 역사는 흑인들만 수난당한 게 아니라는 걸 보여줘요.

같은 백인이지 싶은 이탈리아 인들이 차별받는 이야기는 낯설었는데요.

잘 모르는 먼 곳에 대한 일은 막연히 생각할 뿐인데

뉴스나 영화 같은 영상으로 상황을 알게 되고 또 이렇게 책으로 보고 알 수 있게 되네요.

.

[영화 '그린 북'을 다룬 단원에서 ]

.

호주 원주민들을 탄압한 역사는 이런 역사가 단순히 한 인종을 겨냥한 것이라기 보다 

그저 강자와 약자의 이야기임을 보여주네요.

원작과는 좀 다른 <빨강머리 앤> 드라마에서도

미국 원주민 아이들을 강제수용해서 교육을 시키는 내용이 나오던데요.

비슷한 내용이 호주 원주민들에게도 있었고

그들의 고통이 <토끼 울타리>라는 영화에 드러납니다.

저는 이 영화도 처음 접해서 책에 소개된 내용 외에 더 찾아봐야 할 것 같았는데요.

영화를 모르더라도 전반적인 상황은 알 수 있을 정도로 소개해주셔서

영화를 몰라도 대강 이러려니 짐작하며 책을 볼 수 있었어요.

.

[영화 '토끼 울타리'를 다룬 단원에서]

.

이렇게 생각해볼 점들도 있고요.

지리 지식을 다루는 책이라 생각했는데

지리 분야 한 곳에 동떨어진 지식이 아니고 다양한 내용이 나와요.

가령 공룡에 대한 설명은 막연히 그 오래 전에 엄청나게 많은 동식물들이 

땅 밑에 파묻혀 높은 압력을 받아 변한 것…이라 이해했던 석유에 대해

또다른 진실을 보여주네요.

.

.

그런데 읽다 보니, 석유에 대한 정의가 화석연료 중 하나라 나온 이상

공룡이 아주 터무니없는 원재료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에 나온 설명으로는 석유의 기원에 대해 아직 확정된 결말이 난 게 아니고 

가설까지 나온 정도인가 봅니다.

.

이런 내용들이 여러 영화와 함께 다루어져서

때론 영화 자체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기도 하면서 책을 봅니다.

아직 안 봐서 내용을 모르는 영화는 영화 자체에 호기심이 들기도 하고,

내용을 아는 영화는 책 속 설명에 관심이 생기기도 하면서 말이에요.

.

지리 관련한 책이라 본문에 실어주는 지도도 유심히 보게 되는데요.

아프리카 국가들의 경계선을 보여주는 지도를 보면서

인위적으로 국경선을 그을 수는 있겠지만

그 곳에서 실제로 살아가는 이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친 것일지

새삼스레 보게 되었습니다.

 


팜파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