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고교학점제 따라잡기 - 중학교부터 시작하는 진로찾기 로드맵
곽상경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고교학점제가 곧 시행된다니 궁금해서 읽기 시작했어요.

읽어가면서 이 책이 고등학교 안내서도 겸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고등학교 교과 과목에 대한 상세한 분류라든가 생기부 활동지고등학교 선택 요령 등,

저 같은 중딩 아이 학부모에게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하거든요.

고교학점제가 2025년이면 전체 고등학교에서 시행된다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이런 고등학교 정보와 함께 잘 알아둬야겠습니다.

.

고교학점제로 인한 큰 변화는 여럿이 있겠지만,

저에게는 출석 및 성취율에 따라 이수 여부가 결정된다는 점이 눈에 띄네요.

현재는 일단 출석만 해라이런 분위기가 확 바뀌겠네요.

.

.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달라질 변화에 대해 죽 읽어보고 있으려니

교사가 가르치는 역할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학습하도록 안내/촉진하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도 눈에 들어옵니다.

교사들이 다과목 지도교사가 되어야 한다는 점도 달라지는 교사의 모습을 그려주네요.

교사들의 역량이 더욱더 절실해질 것 같은데

고교학점제가 실제로 장점을 잘 살려서 시행되는 걸까요?

.

.

아이가 자유학년제를 겪어봤기에 지나가고 나니 드는 생각들이 있어요.

중학생 되니 동아리 수업도 있고요.

진로 탐색이란 취지를 기대하며 수업을 시작했는데

막상 영상만 수동적으로 지켜보라는 수업너무 허탈해요.

드론반이라기에 호기심 갖고 신청했는데 정작 수업 내용은 드론과는 무관했고

그보다는 비행기 조종사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적합해보였어요.

종목이 정해진 체육 수업을 신청했는데

선생님이 확보되지 않았는지 수업 시간 대부분을 시합 영상 시청

가뜩이나 코로나 사태로 영상 수업만 한가득이던 상황이 좀 바뀌려나 하던 기대가

너무 많은 것을 바란 건가? 하게 되어 헛웃음 나왔던 적도 있고요.

대학 강의처럼 과목 강의 계획서가 제공되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

고교학점제도 좋은 취지로 만들어진 것이겠고

어차피 실행될 예정이라는데 실제로도 잘 되면 좋겠어요.

<중학교부터 준비하자>는 단원도 크게 보이는 이유입니다.

.

[책에는 자세한 정보가 실려있어서 추가로 찾아볼 수 있네요]

.

고교학점제 하면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줄 알았거든요.

아직 정식 도입은 아니지만 현재 통계를 보니 

막상 선택폭이 제한적인 건가 싶습니다.

.

.

위의 통계를 보면 소규모/읍면지역 학교에서야 사정이 있어보인다 싶은데

중규모/중소도시 학교에서도 선택과목 선택을 고정한 학교가

반 이상이라니 아직은 고교학점제를 시행할 역량이 미비하다는 걸까요?

위에도 올렸지만 고교학점제가 정식 시행되는 시기가 2025년이니

아직은 준비 단계라 그런 것이겠지요?

학생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려면

충분한 정보가 사전에 제공되어야 하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잘 준비해서 학생들에게 좋은 제도로 정착되면 좋겠습니다.




테크빌교육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