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개념 씹어먹고 공부해봤니? - 25년간 0.1% 수학 영재를 배출한 초등 수학 공부법
조안호 지음 / 시공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제목 대강 보고 초등수학 공부법을 개념 중심으로 해보자…라는 취지라고

막연히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앞부분 읽어보면서 당황했어요.

아이 수학 공부를 시킬 때 개념으로 공부하게 하려 하지만

결국 유형으로, 문제풀이에 연연한다…로 읽혔거든요.

교과서 내용이 개념이 아니라는 설명에, 그랬던가…? 

이미 지나간 학년이라 찾아볼 수 없어서 아쉽네요.

이제껏 학교에선 교과서로 공부하는 것이니 집에서는 다른 것으로 

개념을 확장해줘야겠다 생각했는데 그 과정에서 교과서를 안 찾아본 게 후회되네요^^;

.

[저자가 보는 수학 과목 특성]

.

문제집에선 처음에 개념 설명을 해주고 개념을 이해하라고 기본 문제를 풀어보게 하지요.

이제까지 풀어본 문제집의 공통 구성일 텐데요.

이런 게 개념 이해를 돕는 방식이라 생각하고 있었어요. 저자 분의 설명이 놀랍습니다.

.

.

.

저자 분이 이야기하는 ‘개념이 없다’는 것이 무슨 뜻일까요?

교과서가 아니더라도 수학책이나 문제집을 보면서 개념을 먼저 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아이와 함께 해봤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 게 저자 분의 시각에선 다른 건가 봅니다.

.

[‘몫창’이란 것을 처음 알았는데 예전에 알았으면 재미있게 해봤겠다 싶었어요]

.

영어책으로 1부터 100까지 세기는 해봤는데 

우리가 쓰는 숫자로 100을 넘어 230까지 해보라는 조언도 새겨둘 만 하네요. 

교육 경험자의 이야기라 이런 부분은 늘 관심을 갖게 되지요.

한 문제집을 반복해서 풀어본다는 서울대생 공부법^^도 제게는 좋아보여요.

아이가 자기 방법을 찾을 때까지 시도해보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

[문장제 문제 공략법을 보니 문장제를 다룬 문제집을 풀어봤던 생각이 납니다]

.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알아두어야 할 개념을 정리해주셔서 학습법을 죽 읽어봅니다.

자릿수와 자릿값 같은 개념은 당연한 건데 언뜻 생각이 안 나니 저도 모르는 거네요^^;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개념이라든가, 경험에서 확인하신 설명을 볼 수 있었고

해당 학년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을 짚어주시니

이런 좋은 내용을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 하면서 봅니다^^

.

.

이런 조언들이 눈에 띄어서 1학년부터 꼼꼼히 읽어보려 노력했어요.

두자리수 X 한자리수 계산을 강조하시는 점이나 

큰 수 계산에 연연하지 말고 암산력을 길러야 한다는 설명이

저학년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겠다는 공감이 갑니다.

.

[수학책으로만 알던 삼각수를 잘 알고 있어야겠네요]

(중고등수학 조언까지 볼 수 있어서 좋은 길잡이가 되네요.)

.

덕분에, 저에게는 초등 수학 개념을 죽 정리하는 시간도 되었어요.

앞부분의, ‘개념이 없다’는 화두에 당황해서

저자 분이 의도하는 ‘개념을 공부한다는 건’ 뭘까 싶어서 더 관심있게 살펴봤습니다.

.

[숫자 카드 주고 가장 큰 수 만들기 문제, 저는 이제야 요령을 알았네요 ㅋ]

.

위에도 썼지만 문장제 문제를 강조하는 문제집을 풀어본 기억이 나서

아이들이 이런 문제에 익숙해진다는 건 일단 그 문장을 ‘독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공감했어요.

그리고 저자 분이 짚어주는 구체적인 독해법 – 단위라든가,

아이들 눈높이에서 알아야 할 개념을 먼저 가르쳐줘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숫자에만 휙휙 눈이 돌아갈 게 아니고 그 숫자의 의미와, 

문장에 제시된 단위 같은 걸 제대로 읽어내야 문제를 제대로 풀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어요.

.

아이와 함께 개념 정리한 부분을 같이 보며 확인해봤는데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것들이 많아서 다행이다, 했네요 ㅎㅎ

1, 2학년 문제는 너무 쉬운가 싶어서 넘기고 제가 보다가 눈에 띄는 문제들을 하나씩 같이 보는데요.

저의 아이에게도 초등 수학 개념을 정리하는 시간이 되고 있어서 좋네요^^

.

.

시공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