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국어 문법 총정리 한권으로 끝내기 - 2015 개정교육과정 반영, 문법개념책 X 필수문제집
이창언.정문경 지음 / 쏠티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1 국어 수업 시간에 아직은 문법적인 걸 많이 다루시지는 않더라고요.

교과서마다 다르겠지 싶은데요.

원격 수업하시는 걸 옆에서 듣다 보면 1학년에는 말하기와 쓰기를 많이 다루는 것 같습니다.

초등 6학년에 공부한 독해 교재에서 품사를 다루더라고요.

그 덕분에 아이가 영문법 품사와는 별도로 국문법에도 품사가 있고 

문법 용어도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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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우리나라 말에도 규칙이 있다는 게 너무 당연한데

막상 개념이나 용어로 정확하게 알게 되는 건 국문법을 공부해야 가능한 것 같아요.

저도 [중학 국어 문법 총정리 한 권으로 끝내기]을 열어보면서

다시 보는 국문법이 낯설게 보이는 부분이 많네요.

책에 정리된 내용을 그림, 표와 함께 보면서 이해를 해봅니다.

저는 이런 부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같아서 좋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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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사 같은 개념어는 기억이 난다 싶은데

안은 문장, 이어진 문장 같은 부분에선 이렇게 배웠던가 싶을 정도로 생소한 느낌이었어요.

그래서 책의 첫 단원이 단어부터 나오는 게 편하게 느껴집니다.

문법서이니만큼 아이에게도 낯선 문법 용어들이 곳곳에 등장하는데 

일단 단어부터 알아보니 예문부터 편하게 느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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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딱한 문법 용어를 익히기 전에 그림으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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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와 함께 공부하려면 저부터 잘 알아둬야 하겠기에 죽 읽어봤습니다.

품사 정도 알고 있는 건 문법 지식 중 극히 일부분이고 문법 용어들 익히기 바쁩니다.

위의 문장 분류도 홑문장, 겹문장에서 구/절 개념까지,

하위 분류 개념까지 잘 알아두어야겠어요.

같은 언어다 보니 영문법과도 절로 비교되어서 영문법 교재를 같이 펼쳐놓고도 봤어요^^

막연히 품사 부분만 비슷하구나 생각했는데 

구, 절 같은 개념이라든가 사동 표현, 완료상처럼

국문법과 영문법에서 비슷한 점과 차이나는 점을 비교해줄 수도 있어서

서로 비교해보면서 알아보는 것도 좋더라고요^^


[영문법이라면 사역동사라 할 사동 표현]

(우리말의 피동 표현은 ‘–이, -히, -리, 기’까지 사용하는데

사동 표현과 구분지어서 알아둬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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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상, 완료상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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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완료 같은 개념은 영어 전용 표현인 줄 알았는데

우리말에서도 ‘~버렸다’ 같은 식으로 쓰니 완료 표현이 되지요^^

영어도 우리말도 다 같은 언어이니 쓰는 모양은 다를지언정

같은 방법을 쓰는구나, 하고 새삼 생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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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딩 되면 교과 과목에 등장하는 개념어들을 잘 알아둬야 한다는데

문제는 개념어들이 과목마다 어찌나 많은지요^^;

단일어, 복합어, 합성어 같은 문법 용어를 보고있자니

과학 시간에 배우는 혼합물, 화합물과도 비교됩니다.

각 물질의 성질이 변하지 않은 채로 섞여있으면 혼합물…이라 정의하는 것처럼

단어가 섞인 복합어 중에서 어근+어근으로 동등하게 결합하면 합성어…라고 이해하는 것이

과학 용어와도 비교해서 알아두면 좋겠다 싶어요.

이런 개념어들을 과목마다 별도로 익히지만 공부하는 아이에겐 한꺼번에 쏟아지는 느낌일 테니

서로 구분지을 수 있어야 나중에 혼동되지 않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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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문법 설명 곳곳에 그림, 표 등의 도해가 적절하게 나와있어서 

국문법 이해하기가 좋네요.

1일씩 21일 공부 과정이 아마도 방학 염두에 둔 진도같은데요.

아이와 함께 보려면 이 정도는 벅찰 것 같고

되는 대로 공부하면서 책 속 문법을 잘 익혀두면 좋겠습니다^^ 




솔티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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