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노트 필기의 기술 - 온라인 수업에서 자기 주도 학습까지
서휘경 외 지음 / 멀리깊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등 시기에 해두어야 할 것이 많더라고요.

중고등학년 자녀를 둔 선배맘들이 국어를 좀 더 신경썼어야 했다고 말하는 걸 들었어요.

국어 실력을 독해로 접근하기도 하고요.

책을 많이 읽는 건 이제 기본 중의 기본이라는데 다른 방법은 또 뭐가 있을까요?

.

[초등 노트 필기의 기술]에는 이런 고민을 덜어줄 좋은 방법이 있을 것 같아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수업에 필요한 요령이 나와있거든요.

다른 과목에도 적용할 수 있을 만한, 포괄적인 노트 정리법이 첫 장에 소개되어 있어서

과목별로 나누어 알아보기 전에 노트 필기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요령을 익혀볼 수 있어요.

이러 부분 읽다 보면 오래 전에 방법 자체를 몰라서

무작정 선생님 말씀은 다 받아적어야 할 것 같던 생각이 나기도 하고,

초등 아이들을 위한 책이지만 저도 잘 읽어보고 싶더라고요.

.

.

마인드맵 같은 유형은 그림에 자신 없더라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구성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수업 들은 내용을 정리하고 나중에 다시 보면서 요점만 잘 점검하려는 게 목적이니

내가 알아보기 편한 방법을 찾아서 잘 활용하면 좋겠네요.

.

[마인드맵만 있는 줄 알았는데 이미지처럼 활용하는 방법이 여럿이 있더라고요]

.

.

[국어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정리할 법한 부분 – 글씨도 신경 많이 써야겠어요^^]

.

온라인 수업 비중이 높아지다 보니 직접 대면 수업하면서 필기할 일이 많지 않네요.

온라인 수업할 때는 필기를 많이 안 하기도 하고요.

일일히 적어두며 정리해두면 기억에도 도움이 되고 나중에 다시 볼 수 있는 

나만의 자료를 만들어볼 수 있어서 당장 초등 시기에는 쓰임이 커보이지 않더라도 

중고등 대비해서 조금씩이라도 연습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

올해, 뭐든 새로운 걸 경험하는 낯선 상황에서 

아이 학교에서 해마다 과제로 해오던 독후활동 기록을 안 하게 되었어요.

집에서라도 해보면 좋겠다 생각은 하지만 막상 아이디어 얻기 쉽지 않은데

이런 힌트 딱 마음에 드네요!^^

.

[수학 문제를 연습장에 푸는 요령을 보여줘요]

.

세로로 반을 접어서 쓰라거나 줄이 없는 노트를 사용하고 위에서 아래로, 왼쪽부터 문제풀기…

굳이 이렇게 쉬운 이야기를…? 할 수도 있지만 아이들 실제로 문제푸는 걸 보면 

아무데나 정작 필요한 풀이과정 쓰는 공간이 없어서 허둥지둥하는 게 종종 보여요.

이런 기초적인 요령을 일러주는 부분들을 아이가 잘 보고 익히면 좋겠어요. 

수와 연산, 도형, 측정 영역 등, 영역별로 세분화된 내용은 

아직은 아이보다는 제가 보게 되지만^^ 궁금하거나 기억해두고 싶은 부분을 

포스트잇으로 활용하는 건 아이도 쉽게 시작해볼 만 하지요.

또, 요즘 수학 공부를 하다 보면 오답 노트에 대한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책에 나온 예시를 보면서 나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내면 좋겠어요.

.

.

5학년 과학 수업에 배웠던 내용 같은데 교재에서 정리된 부분만 보다가 

이렇게 직접 깔끔한 글씨와 그림으로 정리한 걸 보니

이게 습관이 되면 아이에게 큰 도움 되겠지, 절로 감탄이 나오네요^^

과목마다 일러주는 요령과 예시 내용을 아이와 함께 보면서 

제대로 하는 노트 필기 요령을 잘 익혀보면 좋겠습니다.

.

(아직 단어장을 따로 쓰진 않는데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는 학교에서 해결한다 하더라도

집에서 공부하는 교재로 활용해보면 쓰면서 외우기 활동으로 좋을 것 같네요.) 

.

저는 온라인 수업 관련해서 Zoom 수업 방법 설명해주시는 부분도 도움이 되었어요.

예비중 시기가 되었다고, 요즘 학부모 연수 기회가 종종 있거든요.

평소 아이만 사용하는 줄 알았던 Zoom 앱을 갑자기 쓰려니 

기본 마이크, 비디오 기능부터 헤매는 기분이었는데 정리된 내용 활용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

.

패들렛은 아이가 수업할 때 활용하는 얘기만 들었던 사이트인데 책에 소개되더라고요. 

요즘엔 이런 식으로 온라인 수업에서 활용하는 유용한 ‘도구’들이 많네요.

한 때 설치 방법부터 헤매던 Zoom도 저까지도 이용하고 있으니

참 많은 것들이 변하고 있다는 실감합니다.

.

.



네이버 <도치맘> 카페에서 책을 받아서 읽어본 후기입니다.

제가 먼저 보고 아이에게 하나씩 보여주려 하는데 제가 봐도 도움 많이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