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수학씨 중학수학 2 (상) (2021년) - 국내 최초 수능 연계 중등 수학 문제집 중등 친절한 수학씨
송낙천 외 지음 / 책뜰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친절한 수학씨] 1 수학 교재를 보면서 가장 신기하다 느꼈던 건

분명 중학수학 문제집인데! 수능을 다룬다는 표현이었어요.

중등 수준에서도 얼마든지 수능 문제의 기초를 다져볼 수 있다니

수능 수학이라는, 이제는 생각도 나지 않는 지식이지만 이해해보려 노력했답니다^^

2 교재에서도 이런 내용이 있을 것 같아서 이 부분부터 찾아봤습니다.

보면서도 신기해요^^

.

.

.

[연립일차방정식을 활용하는 풀이법]

. 

이제는 그저 낯선 기호 가득한, 분명 고등수학인데

기호를 쓴다는 이유로 방정식 푸는 것과 같은 방법이었어요!

중등 개념으로도 해결할 수 있다는 게 놀랍습니다.

사실 차근차근 쌓아올리는 개념을 총정리하는 게 고등수학이라는 느낌으로 공부했었으니

중학수학에서도 그 기초가 있는 게 맞겠지요.

그래도 막상 이렇게 실제 문제로 풀어주신 설명을 보니 그냥 신기할 뿐입니다^^

[친절한 수학씨]에서 활용하기 좋은 부분으로,

단원 앞에 이전에 배운 내용 + 앞으로 배울 부분을 한 번 짚어줍니다.

단원 내용 배우기 급급할 때에는 이런 점이 잘 안 보일 수도 있지만

가령 1단원은 앞에서 정수와 유리수 개념 배웠던 것 한 번 생각해보고

본 단원인 소수의 갈래를 익힐 수 있겠네요그 소수도 유리수의 한 갈래이니까요.

[이런 생각이 교재에도 나와서 딱 좋다, 했어요^^]

.

[아래에는 앞으로 배울 내용을 보여줍니다]

. 

자연수 < 정수 < 유리수 < 실수로 확장되는 개념이

큰 그림 속에서 세부로 들어가는 느낌이라 단원 끝나고 다시 보면 정리가 잘 될 것 같아요.

저의 아이는 허수도 들어봤다고, 수의 종류를 아는 척 합니다.

한꺼번에 다 알려 하면 그 분량에 치여서 무조건 어렵게 느끼겠지만

자꾸 보면 익숙해지는 방식으로 알아두면 조금이라도 편할 것 같아요.

개념 정리를 해본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어보면서 세부 개념을 익혀갑니다.

소수 중에서도 무한소수/유한소수/순환소수를 알아봅니다.

.

(초등 아이에게 소수란 0.3, 0.3333…이 되는 1/3, 그리고 파이값 인 것 같네요.

분모가 2 5가 되어야 소수점 이하 자리수가 한없이 늘어지지 않는다는 게 

굉장한 요령이지요^^)

.

. 

앞에서 개념 정리를 봤지만 실제 문제로 보면서 확인합니다.

<체크> 란에도 아이와 알아본 수가 그대로 있어서 왠지 더 편하게 느껴집니다^^)

[순환소수 마디 알아보는 것도 문제를 직접 보면서 이해하면 금방 익힐 것 같아요.]

. 

이렇게, <유형 파악하기> 란을 보니, 여기만 잘 봐두면 문제 공략이 되겠구나 싶더라고요.

그리고 여러 유형의 문제가 많이 나와요.

소수 단원에서 알아두어야 할 기본 유형만 11가지나 되었어요.

여기에 1~3단계까지 구성한 문제가 92문제

.

. 

아직 순환소수를 분수로 나타내보고 유리수와 소수의 관계를 알아보는 공부는

시작도 안 했는데요^^

초등까지는 간단한 공부였구나 싶게, 일단 분량이 다르군요 ㅋ

단계별로 나뉜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이게 어떤 개념과 연계된 문제인지 잘 정리해가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

그리고 한 번 시도해보는 수능 연계 문제… (위에도 다뤘지요)

중등수학 1 ()권에서 한 번 접해봐서 이번에도 만만치 않겠지, 하고 봤는데

고등수학 개념 제외하면 의외로 간단한 방정식이라서 혼자 놀랐어요^^

원래는 아이와 함께 1차방정식 개념을 익혀보려고 선택했는데

제가 중등 교과 진도를 착각했더라고요. 2 () 과정에선 연립방정식이 나와요.

.

. 

이제는 익숙해진 [친절한 수학씨]의 편집에서

이전에 배운 개념으로 중1 과정에 배우는 1차방정식 개념이 보여서

이거로 방정식 개념을 익혀봅니다.

문제마다 자세한 설명이 있어서 그렇겠지만 교재 두께가 제법 됩니다.

내가 배우는 개념이 윗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어떤 개념과 연계되는지

보여주는 지면이 있어서 한 번씩 점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덕분에 고등수학까지 수학 개념들이 서로 연결되는 걸 보면서

개략적으로 그림을 그려볼 수 있겠네요.

초등수학 이어 중등수학도 기초라고 생각하고 

차근차근 잘 익혀둬야겠다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친절한 수학씨] 교재 이름처럼 해설도 친절해요.

왜 정답인지, 또 왜 오답인 건지정답지를 보면서 풀이 내용 잘 따라가면 이해가 됩니다.

.

.

[다른 풀이 방법도 함께 실어주셔서 비교해볼 수 있네요]

. 

점점 학년이 올라가면서 아이가 공부하는 수학을 봐주기가 어려워지지만

배워둘 문제집 잘 살펴보고 좋은 교재를 찾아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시중에 정말 많은 교재가 나와 있어서

서점 가보면 책장 가득한 문제집을 한정된 시간 동안 살펴보는 게 쉽지 않아요.

그런 점에서 시간 두고 잘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너무 좋았어요.

.



책뜰 출판사로부터 [친절한 수학씨 중2 상]교재를 제공받아 살펴보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