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 무작정 따라하기 2 - 미래의 게임 프로그래머를 위한 마인크래프트 무작정 따라하기
신윤철.이상민 지음 / 길벗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을 하는 아이에서 만드는 아이로'

아이가 마인크래프트를 좋아하니 책의 취지가 너무 마음에 드네요.

아이가 친구들 좋아하는 게임 여기저기서 듣고 저도 해보고 싶고, 하다 보니

마인크래프트 게임도 알게 되었는데요.

단순히 건물 짓는 활동에도 공간과 수학이 보이고

레드스톤 사용해서 전기 배선처럼 연결해서 가상의 기계를 만들고 하는 걸 보면

교육적인 면이 보여서 좋더라고요.

.

[아이가 마인크래프트 세상에서 만든 건축물과 내부 모습]

.


아무리 교육적인 측면이 강해도 게임은 게임이라며 반대하는 이야기도 듣고 있으니

이렇게 우려되는게임하는 아이에서 게임 만드는 아이로 업그레이드된다면^^

게임에 빠지는 시간도 덜 우려되지 않을까요?^^

.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작정 따라하기2], 나도 해볼 수 있겠다... 생각 들지 않나요?

책에 나온 내용 무작정 따라 할 생각으로 의욕적으로 책을 펴봤는데요

윈도우 10 아니면 절대 안 되는 걸 몰랐네요 ㅋ

컴퓨터 사양 문제가 엄청난 복병이었다는 걸, 책 따라 해보다가 깨달았습니다.

코드 커넥션 (Code connection)’과 메이크코드 연결해서 

마인크래프트에 들어가면 되나 보다, 막연히 생각했는데

아예 프로그램을 열어볼 수도 없는 거였나요?^^;;;

이대로 포기할 순 없다방법을 찾아보자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다 문득,

마인크래프트에 코드 커넥션으로 연동은 못 해도 

메이크코드 자체를 쓸 수는 있지 않을까그리고 어찌어찌 사이트를 찾았네요^^ 

(알고 보니 책에도 나온,

Microsoft Makecode라고 검색해도 되는데 엉뚱한 곳에서 헤맸더랬지요 ㅋ)

메이크코드로 들어가 보니 낯익은 레고부터, 여러 유형이 있네요.

이런 세상은 처음이라 아이가 재미있다며 이것저것 눌러보더라고요^^

그 중에서 책에서 설명하신 마인크래프트용 메이크코드를 눌러보니

제가 바라 마지않던 책 속 화면이 떡 하니 나와주십니다^^

마인크래프트에서 직접 실행 여부를 확인하는 건 다음 기회로 미루더라도

일단 메이크코드로 코딩해보는 건 가능하네요^^

.

[마인크래프트용 메이커코드 시작 화면]

. 

제 아이는 바로 구동을 못 해본다는 게 너무 아쉽다지만

일단 주어진 환경에서 할 수 있는 걸 해보렵니다^^

저는 코딩을 잘 몰라서 학교에서 수업한 아이가 저보다 나은 청출어람이네요^^

그런데 책을 읽어보면서 책에 나오는 내용을 따라 하기만 하면

책에 나온 화면 그대로 저도 구현해볼 수 있더라고요.

.

(실제로 하늘닭과 하늘돼지가 출현하는 걸 실행해봐야 하는데요^^;;;)

.

메이크코드 내에서 비슷하게 실행해보는 영상이 있어서 아쉽지만 그거로 봅니다 ㅋ

.

지식이 별로 없을 때 제가 공부하는 방법은 일단 내용을 알던 모르던 무작정 읽고

실습이 가능하면 위의 경우처럼 따라해보면서 죄충우돌 하다 보면 그게 

이런 뜻이었구나나중에 생각하면 무작정 해보지 않더라도 방법이 있었는데…^^;;;

코딩도 제게는 낯선 분야인데 아이에겐 필수 지식이 되고 있어서

저는 모르는 분야 꼭 알아둬야겠다는 생각이 많아요

그래서 마침 제목도 무작정 따라하기이니만큼

일단 읽어보는 것부터 한 다음에 책에 나온 내용을 순서대로 따라해본 거랍니다.

PC로도 작업해볼 수 있더라고요.

책에 나온 대로 하나하나 똑같이 따라 하면 되는 것 같아서 이런 부분 익혀봅니다.

.

. 

아이가 마인크래프트라면 매번 눈이 반짝반짝하는 걸 보면

저도 아이가 관심 갖는 내용에 대해 알아둬야겠구나 하는데

이 책은 게임을 하는 것에 더 나아가 게임을 만드는 것을 알려주잖아요^^

표지에 나온 신보물섬문구에 예전 보물섬잡지가 떠올랐어요^^

그리고 사실 제 방법보다 요즘은 알고 싶으면 무조건 유튜브지요^^

그것도 현직 초등 선생님이 해주시는 동영상 강의인데요^^

저는 아직도 일단 활자로 된 콘텐츠를 봐야 하는 습관이 있는데

요즘 아이들은 유튜브가 습관이지요.

저처럼 새로 배우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특히 마인크래프트와 코딩을 함께 배우고 싶으면

[마인크래프트 게임제작 무작정 따라하기2]와 함께 유튜브 강의를 봐야겠어요^^

( 무료 강의 링크https://youtu.be/7TAalYcjd0c )

.

.

왼쪽 화면에 잘 보이진 않는데,

값이 붙지 않을 때 일단 밖으로 가져왔다가 다시 가져가보는 방법이 요령이네요.

책만 보면 코드는 알겠지만 영상에서 설명하시는 걸 따라 해보니

잘 안 되는 부분을 짚어주시거나 하는 점이 좋더라고요.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잘 되는 느낌입니다.

책에 나온 활동 중 가장 앞내용인 청기백기 게임부터

여러 장에 걸쳐서 나온 내용에 지레 질리는 것 같은데요 ㅋ

일단 해보니까 저도 되더라고요^^

.

. 

저에게는 마인크래프트에 해박한 전문가가 바로 옆에 있어서^^

책에 소개된 마인크래프트 게임 관련 내용은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따로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소개하는 책을 들여다보지 않아도 

소개된 기본 내용을 보면서 실제 배우고 싶은 코딩을 따라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코딩에 낯선 저이지만 책내용대로 따라 하다 보니

처음에는 똑같이 하는 것에만 신경쓰고 있었지만

점점, 이게 프로그래밍 순서도로 치면 이런 거구나, 조금씩 보이더라고요.

.

아이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으로 코딩이라는 걸 막연히 알고는 있지만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할 수 있는 코딩은 또 다른가 싶었는데

메이크코드도 블록 코딩으로 다같이 묶이는 범주에 있다는 걸 이제 알았어요.

이런 분야 좀더 공부하려면 C언어를 해야 한다는 말도 들었는데

그런 의미에서 코딩을 해본 후에 자바나 파이썬으로 코드를 볼 수 있다는 점도 좋지요.

.

.

메이크코드가 2016년에 나왔다는데 모바일 버전을 아직 적용하지 않은 게 아쉽네요.

마인크래프트와 잘 연결되는지 알아보고 싶었는데 이건 다음 기회로 넘겨야겠지만^^

일단 저 같은 초보자도 메이크코드로 해볼 수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네요^^

.


.

네이버 <책세상맘수다> 카페에서 책을 받아보고 

메이크코드에서 책내용 따라 해본 후기입니다^^ 저도 해볼 수 있어서 신기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