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 12 (새 교육과정 반영 : 6학년 2학기 과정) - 생각대로 술술 풀리는 #교과연계 #창의수학 #사고력수학 #스토리텔링 한 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 12
나소은.넥서스수학교육연구소 지음 / 넥서스에듀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술형 문제의 풀이과정을 쓰면서 고민되는 건

모범 답안이 되는 조건을 제대로 적었는지 판단이 안 설 때가 있어서…라는 생각을 합니다.

[한 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에서는 먼저 문제를 읽어보고 

내가 알고 있는 것 (1)을 파악해서 (이건 문제에서 알아낸 점이겠지요)

2~4단계를 거쳐 정답에 이르도록 유도해주네요.

.

2학기 과정이니만큼 예습으로 몇 문제를 풀어본 제 아이는

아직 훈련이 안 되어 그렇지만, 풀이 과정에서 방법을 찾으려 하기 보다

바로 답으로 직진하는 방법에 관심이 있네요.

물론 바로 답이 나오는 문제라면야 고민할 필요가 없겠지만…

무작정 답을 구하려 하다 보면 필요한 과정을 빠뜨릴 수도 있으니

차근차근 순서대로… 이런 말이 자꾸 입에서 맴돌게 됩니다.

.

(10일이면 편한데 11일이라니 암산 아니라 계산을 잘 해야 하네요^^)

.

[한 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은 1, 2단계의 핵심 유형 문제를 풀어보고

단계별로 풀이하는 방법을 익힌 후 3단계에서 좀더 압축된 형식을 풀어보면 

드디어 힌트 없이 바로 실전에 도전해보는 방식입니다.

핵심 유형 문제 2개 정도 풀어보면 이런 문제는 해결! 이러면 얼마나 좋을까요^^

.

[핵심유형의 1, 2단계 문제]

처음엔 비와 비율 문제를 풀어보다가 요즘 예습하고 있는 쌓기나무 단원으로 가봤어요.

쌓기나무 문제를 풀다 보니 위에서 본 모양과 (저는 바닥면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런 용어를 쓰나 봐요. 용어를 제대로 알아야 아이에게 정확하게 일러줄 수 있으니까요.)

쌓아놓은 각 층의 개수를 파악해야겠다는 생각부터 드네요.

물론 제가 이해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제 아이가 이해해야 하는 것이기에 

교재에 나온 문제와 풀이 순서를 같이 따라가보게 합니다.

.

[1층 부분 표시해본 것]

[3단계, 스스로 풀어보기…]

. 

풀이 부분에 아무런 힌트 없이 풀어야 하니 일단 문제를 읽어보고

앞에서 연습한 대로 문제에서 알 수 있었던 내용 (알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고

문제에서 구하라는 것이 무언지, 이것도 생각해봅니다.

아무것도 없으니 아이가 좀 당황하는 것 같더니

앞에서 해오던 것을 떠올려보자고 하면서 위의 생각을 일러줬더니

쌓기나무 문제는 위에서 본 모양 1층이니 이런 층마다 각각 몇 개인지 세어보고

모두 몇 개인지 더해보면 되겠다고 해요.

.

그리고 위처럼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정답지에 나온 풀이 부분도 비교해봅니다.

풀이에 있는 채점 기준을 보면서 문제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야 했는지 확인해보는 거네요.

어떤 문제의 경우에는 채점 기준에 대해 궁금해지기도 하는데

[한 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은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다기에 들어가보니

아쉽게도 12권은 아직 준비 중이군요…

.

. 

위의 1단원 문제 풀어보다가 아래 밑줄처럼 내용을 일일이 다 써줘야 하는 거냐고 해서

저도 이 말을 굳이 모두 써줘야 하는 건가 싶더라고요.

일단 문제에서 요구한 것이니까하고 말은 해줬는데 답을 그냥 3배라고만 쓰면 

두 아이가 먹은 빵의 양을 몇 배인지 알아본 걸 모를까봐 

꼭 이 부분까지 답을 써주라는 걸까요?

.

.

어쨌든 몇 문제 풀어보면서 일단 서술형 문제를 읽어보고

문제에서 뭘 알 수 있는지, 뭘 구하라는 건지 생각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몇 번의 짧은 연습으로는 어림도 없겠지만^^ 수학은 꾸준히하는 말을 생각해보면

서술형 문제도 꾸준히 연습해야겠어요^^

.


네이버 < 도치맘> 카페에서 교재를 받아보고 살펴본 후기입니다.

아이와 함께 6학년 2학기 수학 문제 일부를 예습해봤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