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뜻풀이 초등국어사전 2021
전광진 엮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어사전을 쓰는 게 좋다는 정도로만 알고 있다가 

속뜻사전을 알게 되고 저자분의 취지에 공감했어요.

‘파충류’를 예로 들어서 설명하셨는데 이런 경우 종종 있잖아요


 

열심히 자, 모음 순서 맞춰서 사전 찾았는데 뜻풀이를 보니 더 모르겠다 싶으면 허탈해요 ㅋ 

그냥 검색할 걸하지요^^;;

그래서 우리말의 속뜻까지 찾아준다는 [속뜻풀이 초등 국어사전]이 마음에 들어요

특히 이번에 개정하셨더라고요.

 

 

계속 수정할 점들을 찾아서 보완하시는 것 같아서 더 좋아보여요.

‘반짝이사전’이라기에 너무 궁금했는데 

사전을 열어보니 책장 끄트머리 부분에 (이 부분을 뭐랴 말하는지 모르겠네요^^;)

반짝반짝 빛나는 은박에 너무 멋진 별이 가득하네요^^

사전 열어볼 때마다 ㄱㄴㄷ색인 찾아보면서 왠지 기분좋을 것 같아요^^

 

 

저의 아이는 사전 속에 들어 있는 고사성어 만화부터 열어보고 재미있다 하네요^^

저는 앞장 몇 장을 읽어보다가 사전에 쓰인 기호가 궁금해서 

앞부분, 사전에 대한 설명 부분을 죽 읽어봤어요.

 

(외래어는 { }, 영어는 [ ]로 표기하는 차이가 있더라고요.)

 

부록에도 나와있지만 초등 국어 수업 시간에 사전을 쓸 때가 있어요.

사전찾는 방법도 알아보고 알아보고 싶은 말들도 찾아보고요.

무거운 사전을 가방에 넣고 낑낑거리고 가는 건 안타까웠지만^^;; 

요즘엔 저렇게 일일이 가르쳐주는 과정도 있구나 싶어서 

수업 시간에 단조로이 교과서 보는 공부만 하는 게 아니고 다양한 활동을 하는구나 싶었어요.

[속뜻풀이 초등 국어사전]에서도 사전 찾는 방법이 나와서 

이참에 확실히 알고 있나 확인도 되네요^^

 

요즘 독해 교재를 풀고 있는데 교재에 나오는 어휘들을 사전을 찾아가며 확인해봐요.

[속뜻풀이 초등 국어사전]은 국어사전이기는 하지만 

한자어인 우리말에는 한자 음과 뜻까지 제시해줘서 한자사전도 됩니다.

여기에 영어 단어도 알려주고

비슷한 듯 다른 말도 풀어주고

속담에 고사성어도 나오고

사전 한 권에 이 많은 기능이 있다는 게 대단합니다^^

 


공룡 시대하면 주라기, 백악기나오잖아요?

문득 이 백악기가 무슨 뜻일까 하고 궁금해서 찾아봤다가 

말 그대로생전 처음ㅋ 이 단어의 뜻을 제대로 알았네요^^

저의 아이도 같이 보면서백악이란 말이 이런 뜻이냐고 같이 놀랐네요^^


(아래 사진이 잘 안 나왔네요. ‘이 시기의 지층이 대부분 백악으로 이루어진 데서 유래한다’)

 

이렇게 단어를 찾아볼 때마다 제대로 된 뜻을 알게 되는 기쁨이 있네요^^

교과서나 책을 읽을 때, 문제집을 볼 때 

갑자기 이건 뭐지? 하는 말들을 찾아보는 게 자연스러워집니다.

공부라고 생각하고 찾아보라 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네요^^

 

'빽빽하다'는 뜻을 한자로 ''이었던 것 같아서 찾아보다 보니

, 나무 목 자 세 개 들어간 '빽빽할 삼 ()'이 따로 있었어요!^^

 

‘목표’를 찾다 보니우듬지 ()’라고 설명한 부분이 있어요.

우듬지라니, 무슨 뜻이지? 하고 찾아보니 아무래도 초등 사전 범위를 넘어서는 말인가 봐요.

(인터넷 검색해보니나무의 꼭대기 줄기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출처 - https://ko.dict.naver.com/#/entry/koko/93e5e46d372646309db61871a843e031)

비슷한 말로 표적을 찾아보니 여기에는 같은 한자를나타낼 표라고 표기했더라고요.

뜻 설명에 나오는 모든 말을 사전에 실기란 어려울 수 있겠지만

이렇게 사전에 실려 있는 말인데 정작 사전에 없다는 게 좀 아쉬워요.

초등용 사전이니 더 자세한 사전이 곧 필요해지려나 봐요^^

 

 

사전의 방대한 내용을 잠깐 살펴본 것으로 장점을 다 알 수는 없겠지만

그 잠시의 시간 동안이라도 [속뜻풀이 초등 국어사전]을 아이와 함께 찾아보면서

그 중요하다는 초등 시기에 잘 활용하면 좋겠다는 확신이 듭니다^^

앞으로도 옆에 두고 공부할 때마다 열어봐야겠어요^^

 

 

네이버 <우리아이책카페>에서 서평 이벤트로 작성한 글입니다.

아이와 함께 [속뜻풀이 초등 국어사전]으로 공부한 소감을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