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 1 하루 한 장의 기적
안재윤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 6학년 되는 아이 친구들을 보면 많이들 한자 공부를 하고 있었어요.

독해 교재를 풀고 있는 정도이고 

따로 한자 공부는 안 하고 있어서 고민을 하던 참에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를 보게 되었어요.

외우지 않아도 저절로 외워진다는 문구를 믿고 싶은 마음으로^^

이참에 저도 아이와 함께 한자를 공부해보자 합니다.

 

책소개글로는 7, 8급 한자 100자 위주로 학습하게 되겠지, 짐작했는데

첫 주 분량으로 나오는 한자가 

그 다음 주 분량보다 획수도 많고 어려워보이는 글자더라고요.


  

우리말로 보면 쉬운 말인데 

한자로 보니 아이가 시작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아서

일단 전체 배우게 될 100자 중에서 

아이가 아는 글자를 표시해보라고 했어요.

쓰는 법은 모르더라도 알아볼 수 있는 글자를 찾아보라 했더니

아이가 죽 표시를 하더라고요.

제 아이에 맞는 난이도로 맞춰서 일단 쉬운 것부터 해봅니다^^

 

[공부하게 될 100글자]



처음 시작한 한자는 작을 소예요.

한자 따라쓰기란에서 쓰는 법을 연습하는데

아이가 한자라 그런지 붓펜으로 써보고 싶어해서 

서예 연습하는 것 같네요^^

그대로 자연스럽게 한자를 익힐 수 있으면 좋겠네요^^

 

한자 완성하기란을 보니 

우리말 뜻을 제시하고 해당 한자어를 익히게 되니

한자 공부도 되고 우리말 어휘 공부도 겸하네요.

독해 교재를 공부하다 보니 어휘 교재도 눈여겨보고 있는데

한자어도 우리말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어휘이니

이 란은 일석이조 느낌이 납니다^^

 

한자를 공부하는 목적이라고 생각했는데

문제들이 우리말 어휘를 다루고 있으니 

[국어 속 한자]라는 실감이 나네요.

한자 공부만 하면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은데

하루 한 자 가볍게 해보면서도 여러 어휘까지 알게 되니

이참에 조금 욕심을 내서 

문제로 나오는 어휘들도 한자를 알아두면 좋겠다 싶더라고요^^

물론, 이건 제 생각이라 몇 개 가볍게 옆에 써주는 정도로 했어요.

 

 

작을 소글자와 어휘를 공부하니 자연스럽게 큰 대로 이어졌어요.

큰 대글자도 있고 큰 태글자도 있으니 잠시 비교도 해보고요.

붓펜 같은 것으로 쓰니 한자스러운 느낌이 크네요^^

일본어 글자도 뭔가 멋들어지게 쓰고 싶으면 

가는 볼펜보다는 굵은 펜이 낫던데 한자도 그렇네요. (제 느낌입니다^^)

 

한자 구별하기란은 비슷한 글자들을 모아놔서 헷갈릴 수도 있지만

한 편으로는 비슷한 글자라 모아서 알아둬도 좋겠다 싶었어요.

많이 공부하고 나면 여기 나오는 글자도 뜻과 음을 익혀볼까봐요^^

제 기준이라 자꾸 지식을 더 내밀어주고 싶은 마음이지만^^

교재에 나오는 대로 , 한민국, 통령, 법윈

하나씩 알아두는 것도 좋은 어휘 공부가 되네요.

아이가 밑의 퀴즈를 보면서 

왠지 대표에 나오는 한자가 가 아닐 것 같긴 한데

뭔지 모르겠다고 해서 같이 사전 찾아보기도 하게 되니

처음에 로 시작해서 범위가 커지는 느낌도 나네요.

 

 

그 다음엔 바로 다음 장인 가운데 중자로 넘어갔네요.

순서에 맞게 글씨를 써야 더 잘 쓴 것처럼 보이기도 해서

획순을 잘 기억해두라고 일러줬습니다.

마침 교재 앞에도 한자 쓰는 순서에 대해 나와서 저도 다시금 배우네요^^

가운데 중처럼 세로획이 글자 가운데를 관통하면 

이건 나중에 쓰는 게 좋군요.

작을 소글자와 비교해서 잘 알아둬야겠어요^^

 

 

이 들어간 어휘들을 공부하고 나니 

우리말에 들어 있는 한자어가 많다는 게 새삼 실감나지요.

국어 속 한자찾기와 퀴즈를 보다 보면

같은 한자를 쓰는 말이 많다는 걸 깨닫게 되고

또 음은 같은데 다른 한자를 쓰는 말도 있으니

이런 걸 구분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거네요.

 

이런 식으로 날마다 시간 잘 활용해보면

교재 제목 그대로 우리말 어휘력을 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네이버 <책세상맘수다> 카페에서 교재를 받아보고

아이와 함께 공부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