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해톡 6 - 톡! 뜯으면 테마북이 쏙~ 초등 독해톡 6
이은영 외 지음 / 비상교육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해 학습을 위한 전용 앱이 있다는 건 비상교육 [독해톡!]의 큰 장점이네요^^

아이가 쓱쓱 해보더니 금세 테마북 하나를 다 하더라고요^^

앱으로는 벌써 테마북 2권도 다 끝내고 3권으로 들어갔습니다 ㅋ

나중에 책자를 보면서 비교해보니 앱에도 지문이 같이 나오긴 하지만

앱에 나오는 문제가 책자의 문제보다 간단하다고 금세 넘어간대요.

아이가 앱으로도 지문을 읽어본다고 하니 (그래야 문제를 풀겠지요?^^)

영상을 편하게 생각하는 요즘 아이들에게 [독해톡!] 앱이 딱 잘 맞는 것 같네요^^

교재와 앱을 같이 활용하면 좋겠지만

이왕 재미있게 생각하는 참에 재미있어 하는 것 먼저 하라고 놔뒀어요 ㅋ

교재는 1일차씩 해보고 있는데 앱으로 미리 봐서 그런지 금세 문제까지 풀더라고요.

테마북 한 권이 7일치씩, 4권인데

지금 풀고 있는 1권만 보면 비문학:문학 비율이 6:1이라

비문학 지문을 읽는 연습을 더 많이 할 수 있어요.

요즘 비문학에 대한 중요성을 종종 말하던데 재미있게 공부하면서 잘 연습하면 좋겠네요^^

지문을 보는데 비문학이긴 하지만 여러 유형이 섞인 느낌이에요.

1일차만 보면 수업 내용을 예로 든 이야기에

지은이의 주장이 나오고 여기에 이미지로 보여주는, 욕이 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결론까지,

1일차 내용에서 읽어볼 수 있는 지문이 글로만 이어지는 게 아니라 이미지까지 연결되니

쉽게 내용을 이해해보자, 는 취지가 가득 담긴 것 같아요.

아이가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어보면서 재미있게 생각하고 또 빨리 답을 찾아내더라고요.

본문이 1, 2쪽 양면에 걸쳐서 나오고 이미지로 보여주는 부록부분이 들어가서

여기까지인가 했는데 아직 본문 내용이 끝난 게 아니더라고요.

그렇지만 지문 자체를 글로만 죽 읽어가는 게 아니라 분량이 많게 느껴지지 않아요.

.

문제 역시 내용을 잘 읽었다면 쉽게 알 만한 내용들입니다.

아이가 쉽다고 말하지만 그래도 잘 읽는 연습을 자꾸 해야겠더라고요 ㅋ

초등 수준에선 일단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게 최우선인 것 같아서 

[독해톡!]을 열심히 해보면서 독해 연습 많이 해봐야겠어요^^

, 교재에 비문학 부문이 많이 나오니 이런 글들도 독해 연습하기 좋을 것 같아요.

비문학 지문을 이해하기 쉽게 하는 장치로 

이미지로 이해하도록 해주는 부분은 참 잘 만드신 것 같아요지문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니까요.

정리정돈에 대한 지문에선 앞쪽에 <이미지로 이해하기>로 나온 내용이 뒷장에 문제로도 나와서

내용을 잘 알아뒀는지 확인할 수 있지요.

.

.

비문학 지문은 이야기 글과는 또 달라서 눈으로만 내용을 읽고 휙 지나갈 수 있는데

이런 식으로 글로, 이미지로, 다시 문제로 반복하는 방식이

아이들이 지문 내용 이해하는 데 좋아보여요.

.

[체크리스트도 지문이 될 수 있네요^^]

.

지문과 지문 이해를 돕는 문제도 좋지만

교재 속 활동지 부분은 다른 독해 교재와 크게 차별화되는 또 다른 점이네요^^

앞에서 읽어본 지문과 연계되는 내용으로 아이들 좋아하는 초성 퀴즈를 해본다거나

안전 표지판 만들어보기 같은 활동을 해보는데

제가 보기에 가장 좋은 건^^ <생각을 표현해요> 부분이에요^^

6학년 용으로 보다 보니 긴 글을 써보는 서술형 문제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활동지 부분에 독서노트처럼 이런 식의 글쓰는 지면이 있어서 이건 꼭 해봐야겠다 생각합니다^^

4일차 지문은 모파상의 단편 <목걸이>인데

이건 마침 아이가 읽은 내용이기도 해서 독후활동 느낌도 나네요.

.

(일단 문제로 해보고 글쓰기도 해봐야겠어요^^)

.

(아이가, 루아젤 부인이 너무 허무했겠다...고 말하네요

그래도 친구로 지냈는데 벼랑 끝에 선 심정으로 한 마디 부탁 정도도 안 되었을까요?

그러다 오해도 확 풀렸을 텐데요.

소설이지만, 소설이기에 이럴 수 있는 것이지만 너무 안타까운 인생이지요

이래서 소통이 중요한 거야... 저의 간단한 결론이었습니다 ㅋ)

.

1주에 7일은 좀 빡빡한 일정 같아서 좀 더 시간이 나는 방학 때에

[독해톡!] 교재로 앱으로 부지런히 독해 연습을 해봐야겠어요^^





해당 컨텐츠는 비상교육으로부터 학습지를 받은 후 

주관적인 입장에서 작성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