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하나의 과학
마이클 패러데이 지음, 이은경 옮김 / 인간희극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제목 보고 무슨 내용인가 하고 소개글 읽어보다가 

마이클 패러데이 이름 보고 깜짝 놀랐었어요^^

그리고 직접 책내용을 보고는 또 한 번 놀랐어요 ㅋ 

이거 과연 내가 읽을 수준이 될까? 하고요 ㅋㅋ

 

[촛불 하나의 과학]은 패러데이가 직접 쓴 저서는 아니고 강의 내용을 기록한 거라는데요.

이 책을 추천한 노벨상 수상자가 초등학교 4학년 때 이 책을 추천받았다고 하기에

나도 읽을 수 있겠지, 했던 것이 경솔했어요 ㅋ

 

그래도 촛불 하나를 다룬 거라는데하고 읽어보며 내용을 이해하려 노력했어요.

막막해서 찾아보니 워낙 고전이라 그런지 유튜브에 배경 지식으로 볼 만한 영상도 좀 있고

실제 책에 나오는 실험을 해보여주는 영상도 있고 해서 아이와 함께 봤어요^^

 

[책에 나온 촛불]

(이건 간단한, 촛불이지만 간간이 그림으로 실험 도구와 해당 장면이 묘사됩니다)

 

[영상으로 찾아본 촛불관련 책에 교사 지침서와 학생 활동집도 있다네요]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RrHnLXMTOWM)

 

일단 영상으로 보니, 강의를 즐겼을 학생 입장이 실감나네요^^

또 영상에선 가끔 불꽃과 폭발이 나오기도 하니 아이가 재미있어 했어요^^

 

[책에 나온폭발’]

 

관련 영상 – 7 24초쯤에 위에 언급된 내용처럼 캐스트가 깨지는 것이 나와요.

위 실험이 영상에서 재현되는 걸 보니 아이도 저도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저처럼 영상과 같이 보면 이해가 잘 될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31pLJyReFXw&t=549s

 

다시 원전으로 돌아와서^^

촛불 자체에 대해 알아보는 첫 번째 강의에 양초를 켜보면서 탄소를 알아보고

또 양초를 켜고 있으면 물이 생기니 물에 대해 알아보고

이 물은 산소와 수소로 나뉘니 이 두 원소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 같으면 화학 시간에 원소로 배울 것들을 알아보는 부분은 

저도 이해가 가서 재미나더라고요^^

 

[양초에서 만들어지는 물이라고?]

 

[가장 알기 쉬운 내용도 독자 입장에선 

강의를 보는 게 아니라 눈으로 읽어야 하니 잘 와닿지 않는 기분도 들어요^^]

 

강의 전체에 실험이 진행되고 이 실험을 설명하는 내용이라

약간의 그림 외에는 모두 설명만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는데

이렇게 간간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은 

저도 실험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 건지 따라가보게 되더라고요.


(우리가 일상에서 볼 수 있는 현상들이 이렇게 툭툭 던져집니다.)

 

(수소 이름의 뜻을 이제야 알게 되었어요 ㅋ)

 

올해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요시노 아키라 씨는 

이 책을 보고 과학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는데

되려 저는 나의 몰이해와 부족한 이해 능력에 대해 자괴감 느꼈지만 ㅋ

과학 지식을 가진 독자에겐 또다른 독서 경험이겠지요?^^

 

그래도 위에 언급한 것처럼 쉽게 이해하라고 관련 영상도 나와 있으니

책과 함께 보면서 이해하려 노력해봅니다^^

기체의 질량을 잰다든가, 강의 곳곳에 나오는 실험들이 당시 대중에게 얼마나 신기했을까요?^^

 


마이클 패러데이의 삶은 과학자이기 이전에 고난을 겪은 인생이지만

그 현실에 굴하지 않고 노력한 끝에 과학자가 된 극적인 삶의 모습도 유명하다고 하더라고요.

앞의 실험 강의 내용보다 뒤쪽의 부록 같은 패러데이의 일생을 쉽게 읽은 불량 독자지만 ㅋ

‘철학자의 빛처럼 과학이전의 용어 같은 말이 공존하던 시기에

실제 실험을 통해 과학 원리를 탐구하고 보여주려 했던 과학자의 모습이

제게도 어려운 책내용 속에 겹쳐보이는 것만 같습니다^^


네이버 <책세상맘수다> 카페에서 책을 받아보고 읽어본 생각입니다.

내용을 잘 따라가진 못 했지만 인터넷에서 관련 영상을 보고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