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러블리의 최강 실무 엑셀왕 - 700만 직장인 인증! 네이버 NO.1 서식 다운로드! 왕초보 최강 입문서
블랙러블리(김상수) 지음 / 진서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드 문서는 자주 다루는데 엑셀 프로그램은 영 낯설어요.

엑셀로 된 문서 볼 때마다 부담스러워서 한 번쯤은 공부해봐야겠다...

그런 생각이 [블랙러블리의 최강 실무 엑셀왕] 소개글을 보는 순간에

언젠가는.. 하고 미룰 게 아니라 지금 해야겠다 ㅋ

 

실무를 다룬 책이니 당연히 꽤 두꺼워요 ㅋ (페이지 산정된 것만 441쪽이네요)

그래도 일단 기능 정리 할 겸 처음부터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마음 잡고 읽어봤어요^^

뒷부분 실무 부분은 흐름만 알아두고 실제로 해보면서 연습해야겠다고 생각했고요.

.

(이렇다면야... 저도 열심히 읽어보고 따라해봐야겠어요^^)

.

이런 내용들이 있구나 파악해두고 컴퓨터들 여는데 그동안 옆에서

이거 엑셀 책이냐고 궁금해하던 아이가 저도 한다고 옆에 와 앉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아이와 함께 책 앞부분 기본적인 기능부터 해봤어요^^

 

엑셀 프로그램 열어놓고 셀에 대해 시트에 대해 알려주고 기본 탭들 이름부터 봤어요.

저는 아주 오래 된 엑셀을 써서

아이가 보다가 왜 책의 그림과 컴퓨터 화면이 다르냐고...

버전이 다르면 구성을 달리 할 수 있다고 알려줬어요^^ (사실 저도 잘 몰라요 ㅋ)

[엑셀2007에는 [파일] 탭이 없었군요...^^;; 대신 노란 색 부분을 쓰라고 알려주십니다.]

.

뭐가 쉬우려나 하다가 문득 책에도 예시로 나온 달력이 떠올라서 만들어봤어요.

제 아이는 자동으로 번호 채우기 같은 기능이 신기하다고, 초집중하더라고요^^

한자로 변환하거나 기호를 사용하는 기능도 새로 알게 되었다며 한참 해보고

숫자만큼 막대를 입혀서 표시하는 기능은

그라데이션처럼 늘어나는 수치를 바로 볼 수 있어서 저도 신기했어요^^

[책에서 사용한 예]

[원래는 1, 2, 3... 기본 글꼴이었으나

아이가 마음에 든다는 글꼴로 바뀐... 달력...입니다 ㅋ]

 

한참 엑셀을 '갖고 놀다 보니' 요즘은 초등 아이들도 학교에서

한글이며 엑셀, 파워포인트를 배우더라고요.

초등 아이들을 위한 엑셀 책을 찾아줘야겠다 하니 아이가 그럴 필요 없이

[블랙러블리의 최강 실무 엑셀왕]을 저도 읽어보겠대요^^

.

[부록처럼 Q&A로 알려주는 답변들]

(저는 엑셀 기능도 기능이지만 요즘은 초등 아이들도 배우는데

나도 알아둬야 아이랑 말이 통하겠다 싶은 마음도 있어요 ㅋ)

생각하니, 앞부분은 아이가 봐도 볼 만 할 것 같아서 보라고 했지요^^

소감은... 역시 어른들 책이라 어렵지만 이해는 가더라...

어디까지 읽어봤는지는 아직 묻지 않았습니다 ㅋ

 

아이와 함께 보다 보니 생각지도 않은 것까지 찾아보게 되더라고요.

엑셀은 기본 단위가 셀이라 하는데 엑셀 파일의 크기는 어디까지인지...

덕분에 저도 궁금해져야 해서 ㅋ 찾아봐줬지요^^

이래서 셀의 열, 행 위치대로 이름 붙이고 그 위치를 아는 방법을 알게 되었어요.

[A1048576이니 XFD1 하는 셀을 언제 또 가보겠어요 ㅋ]

 

아무튼, 책에서 강조하는 핵심 탭 3개인 [파일], [], [삽입] 탭 기능을 열심히 보고

예제파일에 든 것을 얼른 찾아서 실습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다시 돌아와서...ㅎㅎ

.

<대기업 직원도 몰래 쓰는 업무 직결 서식 73>부터 찾아봤어요^^

저자분이 친절히 일러주신 '엑셀을 즐기는 모임' 카페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니

얼른 가봐야지요^^  (https://cafe.naver.com/excelblack)

[요 속에 파일 열어볼 수 있는 비밀번호가 들어있지요^^]

 

자료 받아서 준비마당부터 열어보니 책에 예제로 나온 파일들이 보이네요^^

책으로 바로 실습! 편하네요^^

[준비마당에 필요한 자료들]

확인/복습겸 예제로 나온 견적서 양식을 완성해봤어요^^

.

.

 

.

 

준비마당에선 사실 위보다 더 많은 기능이 나오지만 이 정도 해보는 동안

엑셀에 익숙해지면 좋지요^^

 

사실 엑셀에서 함수 기능 잘 쓰고 싶은데 너무 어렵다 생각 들거든요^^;;

뒤쪽에 나오는 함수들 보면서 이런 거 잘 쓸 수 있으면 너무 좋겠다...^^

그래서 일단 가장 쉬운? SUM 함수부터 해보려고 찾아봤어요^^

.

 

[블랙러블리의 최강 실무 엑셀왕]에서 마음에 드는 점이, 예제 파일을 열어보면

책에 설명한 내용이 이미 다 입력되어 있고 (양식을 그대로 써도 되겠지요^^)

그 옆 시트엔 정답까지 있는 거예요.

.

해보고 싶던 함수 활용하기!

이번에도 책에서 일러주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알아두어야 할 기능을 익힐 수 있네요.

.

.

검산까지 연습해보고 나면 SUM 함수 확실히 쓸 수 있겠지요?^^

.

.

엑셀에서 사용하는 함수의 규칙을 잘 알아두어야 제대로 인식되서

오류 없이 쓸 것 같네요.

합계 구하는 함수를 시작으로 조금씩 해보려고요^^

 

.

[이대로만 된다면... 역시 책 내용 열심히 따라해봐야겠지요?^^]

 

 

 

 

네이버 < 책과함께자라는아이들 > 카페에서 책을 받아보고 쓴 글입니다.

책 훑어보고 실습 조금 해본 소감을 적었는데요.

사실 함수는 어렵다 지레짐작하고 있어서^^;;; 

이거야말로 연습, 연습이 필요할 것 같네요.

앞부분 책 읽고 따라 하는 것만으로도 책에 나온 대로 할 수 있었으니

함수 부분도 그렇게 이해하길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