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배와 항해 이야기 세상을 바꾼 동력 5
김남길 지음, 끌레몽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를 위한 배와 항해 이야기]라는 첵 제목에 꼭 맞는 내용이 줄줄 나오네요^^

배의 발전 과정을 보다 보면 우리 인간의 역사도 곁들여 알게 되고

여러 가지 배의 종류를 보면서 

무동력인 배와 동력을 갖춘 배로 발전해오는 것을 다양하게 알게 됩니다.


[책에 소개된 무동력 배들 일부]


[그림으로 봐도 대단해보이는 증기 기관. 제임스 와트는 이런 원리를 어찌 고안해냈을까요?^^]

 

조선업에 강한 우리 나라이기도 하지만

요즘엔 '말뫼의 눈물'에 비길 만한 일들이 우리 나라에도 일어나고 있어서 

마음이 아프기도 하지요.

위기를 잘 견디고 다시 일어서길 바랍니다^^

 

[선박 건조 작업 일부 - 그림으로 봐도 감탄이 절로 나올 것 같아요]


[과학책을 열어본 듯한 관련 지식 부분]


배에 대한 이야기이다 보니 세월호를 떠올리게 하는 내용도 있어서 마음이 무거워지기도 해요.


 

배가 인간의 삶에서 밀접하게 필요한 수단이다 보니

인간의 다양한 역사에 한 몫한 이야기들이 우리에겐 고스란히 역사의 기록으로 나오네요.

평화롭게 활용한 시기에는 활발한 교역의 역사로 나오다가 

탐욕으로 얼룩진 시기에는 약탈의 역사가 나오니

이런 역사로 '발전'한 서양의 문명이 다시금 되돌아보입니다.

[중국의 실크로드와 중동의 해상 실크로드 때까지만 해도 큰 분쟁 없는 교역이 가능했는데

제국주의로 대표되는 서양에선 바로 강탈이 일어난 배경은 무엇일까요?]


 

인간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된 배이지만 이런 과거를 염두에 두고

앞으로는 좋은 방향으로만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로 드네요^^

 

[이런 곳, 저도 꿈꾸고 싶네요 ㅎㅎ]

 





네이버 책과함께자라는아이들 카페에서 책을 받아보고 읽어본 제 소감입니다^^

아이들 시각에서 편안히 쓰려고 하신 느낌이 들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