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 - 임진왜란을 낱낱이 기록하다 고전맛집 6
강창훈 지음, 이부록 그림 / 사계절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을 먼저 보고 게임이라 혹한 아이가 여기에는 마..가 나오고... 하며

자기가 아는 게임 그림부터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그림대로 게임책이 아니라 실망하더니 ㅋ

이 책이 사실 임진왜란을 다룬 책이고 저자가 유 성룡이며

이순신 장군이 나오는 내용이라는 걸 보고 그제야 읽어보더라고요^^

 

원래 의도로는 아이가 이런 그림을 보면 좋아하겠지 정도였는데

사실 저는 그림이 낯설었어요.

아이가 그림이 전투 개미를 나타낸 거라 알려주고서야 그렇구나 했고요 ㅋ

그래도 자꾸 보다 보니 전쟁을 다룬 책이니 만큼

전투 게임을 묘사한 듯한 저자의 의도를 알 것도 같네요.

아마 제가 이런 게임들을 그다지 접하지 않아서 그런가 보다 했어요^^;;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사실들을 알게 된 게 큰 수확이네요.

임진왜란하면 저는 그 당시 조정 대신들이 당파 싸움에만 집중하다

왜의 침략 의지를 못 알아보고 호되게 당하기만 했다는 듯이 배운 기억이 나는데

나름 방비를 해두려 했었고

그 중심에 징비록의 저자 유 성룡이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이 순신 장군님이 그 시점에 운좋게 수군절도사로 있었던 게 아니더라고요.

조선 최대의 행운이야, 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말이에요.

 

물론 그 대비라는 게 미흡해서 조선은 크나큰 환란에 휘말리지요.

다시 읽어도 화가 나는, 위급한 상황에 자기 사욕만 채우느라

한 명이라도 더 있어야 할 아군을 모함하는 사연들...

이 순신 장군님도 이런 무고에 걸려서 고초를 겪으시지요ㅜ.

책에서도 영화 '명량'에 묘사된 장면들이 나와서 또 분개하게 됩니다.

 

유 성룡의 개인 기록이지만 당시 상황을 잘 설명했기에

또 이 책에서 당시 시대 배경과 정황들을 잘 알려줘서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어요.

당시 유 성룡이 혹시 모를 전쟁에 대비했던 내용이나

읽기도 부끄러운 한심한 작태들을 읽으면서

역사에 if란 없지만 너무 안타까웠어요.

그만큼 책에서 상세하게 알려주네요.

 

[이게 실화냐 하며 읽은 한심한 장면]

 

이 순신 장군님의 승리가 적의 약점을 꿰뚫어본 지식에 있었던 것도 새삼스러웠고

적국이긴 하지만 조선에 간첩들을 심어두고 정보를 캐갔던 왜의 행태도

깨달음을 주네요.

전에는 잘 몰랐지만 이제는 박물관에 가면 뿌듯하게 보는

비격진천뢰에 대한 사연도 볼 수 있었어요.

 

이에 비해 명나라에만 기대려는 무능한 조선의 통치자 선조가 너무 대비되네요.

일반 백성들은 의병으로 맞서려고도 했는데

아무리 나라를 통째로 잃지 않기 위함이었을 거야... 하고 저자는 변호해주지만

제 살 길에만 급급하고 충신과 간신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 결과만을 보면

이래서 나랏님은 제대로 된 인물이어야 해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협상을 하는 자리에 명과 일본은 있고 조선은 완전 무존재였던 걸 보니

한반도가 또다시 겪었던 한국전쟁 당시도 생각나고,

이래서 과거를 보고 역사를 배워야 하는구나 싶네요.

역사라는 것이 한 가지만으로 진행되는 게 아니라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결과가 나오고

그 과정과 결과를 후세인인 우리는 잘 이해하고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징비록 기록을 남긴 이유를 생각하고 또 징비록이 씌여진 이후

병자호란을 또 겪었고...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거워지지만

우리 선조들이 기록을 중시했었다는 걸 다시금 실감할 수 있었고

이렇게 조선왕조실록 등 기록의 역사를 지닌 우리가

현 시대를 살아가면서도 그 역사를 지속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반대파의 기록을 무조건 무시만 한 게 아니라

후세에 남길 생각을 했다니 대단합니다^^

 

징계할 징, 삼갈 비, 기록할 록... 그 의미를 잊지 말아야겠어요.

 

 

네이버 책세상맘수다 카페에서 책을 받아보고 열심히 읽어본 소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