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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도파민 - 몰입과 즐거움이 만드는 자기주도학습
김영득 지음 / 한울림 / 2025년 11월
평점 :
[한울림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저자이신 김영득선생님은 현직에서 고등학생을 가르치고 계신 선생님이예요.
학교선생님으로써 많은 아이들을 보시고 느끼셨던 부분들을 아이들이
배움의 즐거움을 알았으면 하시는 마음이 책속에서 느껴지네요.^^
설레는 공부의시작??과연 공부가 설렐수도있을까요??^^
이책은 어떻게 공부할까? 성적이 잘나올까?라는것에 답을 주기보단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수있는 공부도파민이 나올수있을까?
자기주도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걸까?에 대해 생각해보게되는 책이예요.

공부를 함에 있어서 학습자인 아이에게 부모는 네비게이션이 되어주어야한다고 되어있어요.
저학년까지는 부모가 이끄는대로 공부를 해왔다면 고학년이 되고 중, 고등학생이되면
이제는 스스로 "학습주도성"을 가지고 헤쳐나가야하는데
그길에 부모는 대신 길을 가는게 아니라 어느길이있다는 안내자가 되어주어야해요.
그중 최선의길을 선택하고 가는것은 아이의몫이고 우리는 든든히 기다리고 지켜봐주는것이
아기가 "학습주도성"을 찾아가는길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었다면 그길이 험난할지언정
스스로 극복해나갈 기회를 주는것또한 부모가해주어야하는 부분이예요.
공부에 있어서 아이에게 주도권을 준다는게 참 쉽지가않아요.
똑바로 할지, 제대로 할지, 대충하는건 아닌지. 여전히 의문과 걱정이 계속 드는게
또 우리잖아요.
그렇지만 앞으로 나아갈 긴여정에서 아이에게 주도권을 줌으로써 우리는 든든한 조력자가 된다는마음으로
믿어주는게 가장 중요한게 아닌가싶어요.


우리아이는 공부 사냥꾼일까?파수꾼일까?
사냥꾼유형은 시험과 공부는 "사냥"과 같아서 목표를 좇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낍니다.
사냥꾼의 특징은 스스로 해냈을때 느끼는 효능감에 크게 반응하고 배운것을 실천하고 주변의 인정을
받을때 학습동기가 강해지는 유형이예요.
대신 파수꾼은 외부의자극에 흔들려 에너지가 다른곳으로 뻗어나갈수있는부분이 있어요.
반면 파수꾼은 시험도 빈틈없이 대비하고 꼼꼼한면이있어요.
안정적인 성적을 내긴하지만 동시에 공부라는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을수도있어요.
우리아이는 어느 유형에 더 가까운가요?
두 유형이 적절하게 섞여있으면 최고겠지만 그렇지않다면 각각의 유형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부족한부분을 채워나가면 좋겠지요.

질문이 최고의 답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꺼예요.
질문이란 단순히 모르는답을 아는것이 아닌 끊임없는 사고의 확장이예요.
왜?라는 궁금증으로 내가 스스로 알고싶고 찾아가는 과정에서
사고력는 자라나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짐으로써 나를 바라보는
생각도 달라질수있어요.
메타인지가 되려면 바로 왜?라는 질문을 스스에게 해봐야하지않을까요.
배움의 속도가 아이마다 다른것처럼 배움의길도 다르다는 저자의 말씀처럼
내아이의 속도와 길에 맞추어 우리는 네비게이션이 되어주는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