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라크르의 시대 - 들뢰즈와 사건의 철학, 소운 이정우교수 강의록
이정우 지음 / 거름 / 200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를 통해 프랑스 철학을 알기 쉽게 해설해온 저자는 그 난해하다는 의미의 논리를 자기 나름대로 소화하여 대중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의미의 논리 전반부인 정적 발생만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그나마 이부분도 이렇게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할만하다. 이제 우리나라 사람들도, 아니 최소한 대학생들이라도 이 책을 통해서 '버스나 전철에서도' 철학적 사유를 할 수 있게 되리라 믿는다.

그럼에도 의미의 논리 중 첨예한 부분인 후반부의 동적 발생을 다루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쉽다고 할 수 있다. 이후의 저작에도 이 부분은 다루고 있지 않은데, 저자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이 없어서는 아닐까하는 의문이 들게 한다.

들뢰즈가 동적 발생을 다룬 부분은 현상학이나 해석학에서 주장하는 주체의 문제를 보다 직접적으로 반증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표면 효과라는 장에서의 계열들의 발산과 그 '수동적 종합'으로서의 주체는 사실 주체 철학을 크게 뛰어넘지 못한다. 계열의 잉여(앙띠-외디프의 표현을 따르자면)인 '수동적 종합'이라는 개념 자체가 후설의 발생적 현상학의 영향을 드러내는 부분이다. 동적발생을 다루고 있는 부분은 자연이라는 존재에서 인간의 의식이 탄생하는 과정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인식을 통해 존재를 구성하려는 현상학이나 해석학과 더욱 뚜렷한 경계선을 긋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스토아 철학에만 너무 기대고 있는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들뢰즈의 철학을 너무너무 알기 쉽게 해설했다는 점은 높이 살만하다. 앞으로도 philosophe populaire로서 큰 활약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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