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여행 9 - 근현대 2 한국사여행 9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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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로, 인물로, 문화재로, 몸으로 역사를 느껴요!

엄마와 함께 공부하는 한국사 교실 홈스쿨 역사야!!! ~~

근현대사 2권의 책에는 대한독립 만세, 독립운동, 광복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요.

중심 인물로는 유관순, 김좌진, 홍범도, 김구, 윤봉길 등

독립운동가들이 주를 이루고 있구요.

근현대사 부분은 우리 역사 배움에 있어서 중요도를 많이 차지하고 있어요.

한국사 능력 시험에서도 한 40%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요.

구석시 시대 ~ 조선 후기까지의 범위를 생각한다면

근현대사의 중요도가 어떠한지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답니다.

우리 아이도 얼른 근현대사까지 빨리 공부하여 중급 시험에 도전해 보려고 해요.

초급 5급은 합격한 상태라 중급으로 레벨을 올리려고 하거든요.

역사야 책으로 쭉 진도를 진행해온만큼 고지가 얼마 안남았다 생각해요.

열심히 역사 책도 많이 읽어 좋은 결과를 이루었으면 더 좋겠다 싶습니다. ~~  ^ ^




아이들에게 독립 운동가 중에 가장 생각나는 사람을

고르라고 하면 누가 득표를 많이 받을까요?

단연컨대 유관순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태극기를 흔들며 잔다르크처럼 나라는 구하는 소녀의 모습이

아이들에게도 또 어린 저에게도 무척 깊은 인상을 주었거든요.

유관순은 우리 민족의 독립과 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자랐다고 합니다.

서울 이화학당에서 서양의 선진교육을 받으면서도

늘 조선의 독립을 생각하고 마음속으로 다짐했다고 해요.

3월 1일 만세 운동은 평소 유관순의 생각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였고,

유관순은 친구들을 모아 만세 운동에 나가기로 했어요.

1월 21일 돌아가신 고종 황제의 장례식을 보러

전국에서 몰려온 사람들까지 독립운동에 참여하여

3월 1일 만세 운동은 500여 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이후 만세 운동이 전국으로 퍼져 나갔구요...

일본이 학교 문을 닫자 독립선언서를 몰려 숨겨 고향인

충남 천안 용두리로 내려갔다고 합니다.

마을을 돌아다니며 3.1 운동 소식을 전하고 만세 운동을 함께 하자고 부탁했지요.

1919년 4월 1일 아우내 장터에는 이른 아침부터 사람들이

모여들어 3,000명이 넘는 군중들이 모였어요.

유관순은 직접 만든 태극기를 나눠 주고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며

용기를 북돋아 주었답니다.

하지만, 그 날 유관순은 일본군에게 아버지, 어머니를 잃고

부모님을 죽인 일본군에게 항의하다가 체포되었지요.

감옥에 끌려간 유관순은 그곳에서도 독립 만세의 외침을 멈추지 않았어요.

매일 아침 저녁, 서대문 형무소에는 유관순의 만세 소리가 울려 퍼졌어요.

다른 사람들도 그 외침을 듣고 함께 만세를 외쳤지요.

일본군은 사람들의 마음을 흔드는 유관순을 때리고 밥을 굶기고

지독한 고문을 행하였지만, 유관순은 고문을 당하는 그 순간에도

만세를 외쳤답니다.

"내 손과 다리가 부러지는 고통을 이길 수 있사오나,

나라를 잃어버린 고통만은 견딜 수 없습니다.

나라에 바칠 목숨이 오직 하나밖에 없는 것만이

이 소녀의 유일한 슬픔입니다."

모진 고문에 결국 열여덟 소녀 유관순은 서대문 감옥에서 세상을 떠났어요.

슬프고 안타까운 우리의 역사...

조선 후기부터 근현대사까지... 우리는 너무나도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계속된 역사 왜곡을 하고 있지요.

그래서 더욱 우리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고 봐요.

이야기로, 인물로, 문화재로, 몸으로 느끼는 역사~!

역사 탐구 교실 역사야 ~~

재미있게 잘 공부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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