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살에 꼭 알아야 할 한국사 열 살에 꼭 알아야 할 역사
김영호 지음, 이용규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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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아이도 요즘 한국사를 열심히 공부하고 있어요.

지금은 삼국시대 백제 부분을 공부하고 있고,

역사 체험 학습도 되도록 많이 가려 하고 있어요.

아이가 요즘은 역사가 참 재미있다고 하네요.

아이의 관심이 작년하고는 확연히 달라진터라 저도 참 좋습니다.

아이가 4학년으로 내년이 되면 학교에서도 역사 수업을 들을텐데요,

역사 전담 선생님이 초등학교에는 따로 계시지 않기에
 아이들이 담임 선생님께 역사를 ​배우게 되어요.
해서 반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지 않을까 싶어요.
들어보니까 어떤반은 선생님이 영상만 틀어주시는 반도 있고
또 어떤반은 선생님이 여러 자료를 직접 만드셔서 아이들에게 보여주교
역사 이야기를 너무나 재미있게 풀어주시는 선생님도 계시다 하네요.
역사라는 자체가 워낙 방대하기도 하고 또 관심면에서 기초를 탄탄하게
쌓지 못하면 아이들 금방 실증내하고 어려워 한다고 들었어요.
역사의 기초를​ 탄탄하게 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공부 방법이 있겠지만,
책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그의 하나이죠.
이야기로 접근하여 관심을 끌어올리는 방법이라 참 중요하다 생각해요.
이번에 역사 책으로 읽은 책은 <열 살에 꼭 알아야 할 한국사> 였습니다.
이 책은 제목답게 호기심있게 살짝 접근하는 구성인거 같아요.
깊게 파고드는 이야기가 아니라 역사의 맥락을 두루두루 살펴본다고 할까요.  ^ ^
역사와 현대를 이어 주는 동화로 시작하여
역사 사진을 포함한 역사 플러스로 좀 더 구체화되어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올 겨울쯤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보려합니다
한참 삼국시대에 빠져 각국의 긴장감있는 그 내용을 재미있게 배워나가고 있는데요,
5학년이 되면 교과로도 배우게 되니 미리미리 준비를 하는건 좋은거 같습니다.
우스개말이지만 아이들에게 '고구려를 만든 왕은 누구일까요?'라는 질문에
주몽이 아닌 송일국을 썼다는 아이들도 있다는 말이 있잖아요.
역사는 제대로 알고 공부하는게 중요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뿌리 이고 또 후손들에게 제대로 알려주어야 할 책임이 있기 때문이죠.
저는 요즘 그런 생각을 해보아요.
'지금의 역사와 조금이라도 달랐더라면?'   하고 말이죠.
그 누구도 추측할 수 없죠.
그래서 더욱 역사 공부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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