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3 (초등 5~6학년군) - 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 3단계, 5.6학년 개정 국어 교과서를 반영한 국어왕 시리즈 7
남상욱 지음, 허경미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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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한 권에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작품이 들어있는지요.
그래서 학교에서도 다독을 권장하고 있고,
그에따라 학급에서도 선생님이 다독에
많이 신경을 쓰시는거 같아요.
책을 많이 읽는것도 물론 너무너무 좋은데요,
그냥 읽기만 하는게 아니라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는게 중요하지요.​
그런 의미에서 <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이 참 마음에 들었답니다.
교과서만으로는, 또 전과로는 2% 모자란 ​부분을
꽉 채워준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전과로는 공부하는것이라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은 전혀 공부라는 기분도 들지 않구요.
워낙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고
차근차근 파헤쳐 생각하게 해주는 사고력 발달 부분이 있어요.
이야기를 이루는 요소에는 인물, 배경, 상황, 사건, 갈등 등이 있는데요,
이야기마다 재미와 교훈이 다르듯이 작품마다 강조되는 요소가 다르지요.
즉, 이 책은 작품을 해제하지 않고 단 한 가지 핵심 질문을
던짐으로써 작품의 본질을 바로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요.
또 작품의 중요 요소를 바꾸어 봄으로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말이죠.
1. 주인공은 누구일까?
2. 주인공을 도와주는 인물은 누구일까?
3. 주인공과 갈등하는 인물은 누구일까?
4. 등장인물은 왜 그랬을까?
5. 등장인물의 마음이 변하는 지점은 어디일까?
6. 주요 글감은 무엇일까?
7. 중심 사건은 무엇일까?
8. 갈등 해결의 계기는 무엇인가?
9. 인상 깊은 장면은 어디일까?
10. 이야기를 시간 순서대로 놓으면 어떻게 될까?
이야기가 벌어지기 전 무슨 일이 있었을까?
12.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까?
13. 글의 결말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떨까?
14. 주제는 무엇일까?
15. 작가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16. 이야기 속 환상 세계를 통해 무엇을 느낄까?
17. 배경은 이야기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18. 이야기에서 어떤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
19. 주장과 근거는 무엇인가?
20. 글로 감감을 어떻게 표현할까?
21. 글에서는 어떤식으로 사물을 묘사할까?



 
소제목이 다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먼저 질문을 던져놓고 아아들 생각을 해보구요,
글을 읽으며 또 풀이를 읽으며 공감된 시선을 함께 하는거죠.
그냥 책을 읽기만 했던거랑은 다른 형식이라
 이해를 하면서 받아들이는 방식이에요.
평소에 책을 멀리했던 아이들도 이 책은 가볍게 읽으면서
더불어 공부도 함께 하겠구나 싶었습니다.
우리 아이 저학년때 이런 책을 만났으면
어휘력, 이해력, 문제해결력등 많은 부분 국어 공부에
 훨씬 도움이 많이 되었을텐데... 하면서 아주 잘 봤답니다.
​상상의집 책들은 정말 다 ~~ 좋은거 같아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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