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쪼가리 자작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41
이탈로 칼비노 지음, 이현경 옮김 / 민음사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뉴스를 보면 선한 미담보다는 악한 분쟁이나 범죄 소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를 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것은 비단 나뿐만은 아닐 것이다. 이때 가장 많이 하는 얘기가 세상의 악이 사라지고 선만 존재하면 좋겠다는 것이다. 물론 나도 그랬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완벽하게 뒤집어준다는 책이 있다는 말을 듣자마자 이게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인가? 하는 마음에 후딱 데려왔다.



​이탈리아 문학이라고 하면 신곡, 장미의 이름, 피노키오 정도가 떠오른다. 쉽게 말해 굵직굵직한 작품을 제외하면 개인적으로 깊게 접해본 적이 없다는 말이다. 이탈로 칼비노는 동화적이고 환상적인 소설을 주로 쓰는 작가이다. 어른들을 위한 동화 정도라면 가장 적절한 말일 것이다. 반쪼가리 자작은 나무 위의 남작, 존재하지 않는 기사로 구성된 우리의 선조들 3부작 중 첫 작품이다. 다시 말해 두 작품을 더 읽어야만 할 것 같은 숙제를 던져준 작가이다. 


주인공 메다르도 자작은 하인인 쿠르치오와 함께 이웃 군주를 즐겁게 해 줄 목적으로 투르크 전쟁에 참여하게 된다. 전쟁을 해 본적도 없는 주인공이 포탄을 향해 정면으로 뛰어가다가 결국 정확하게 몸이 세로로 절반이 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현실에선 당연히 생존이 어려웠겠지만, 동화적인 요소를 즐겨 사용하는 작가 덕분에 몸은 찢어진 채 각자의 몸으로 생존을 하게 된다. 문제는 찢어진 한쪽은 선만 가지고 있으며 나머지 한 쪽은 악만 가진 인간이 된다.


먼저 악만 가진 인간이 마을로 돌아와 말로 표현하기 힘든 악행을 매일 저지르고 다닌다. 자신을 가장 사랑해 준 사람들에게조차 무조건 악을 베푼다. 뭐 처음에는 반쪽 몸만 남은 것에 대한 반항인가 할 정도로 사물을 반으로 자르면서 돌아다니는데 이건 그냥 귀여운 애교 수준이었다. 이런 악한 반쪽의 모습에서도 조금 울컥하게 만드는 부분이 있어 소개한다. 


"동이 틀 무렵이었다. 그때 저수지 둑에서 검은 망토에 감싸인 메다르도가 미소 짓고 있는 모습이 물 위에 반사되어 나타났다. 물 위에는 하얀색, 노란색 그리고 흙색 버섯들이 떠 있었다. 바로 그가 따 온 반쪽짜리 버섯들이었다. 그것들은 투명한 물 위 여기저기로 흩어졌다. 물 위에 떠 있는 버섯들은 완전해 보였고 자작은 그것을 바라보고 있었다."

반쪼가리 자작 이탈로 칼비노 p.29


마을 사람들이 공포에 떨고 있을 때쯤 남작의 나머지 반이 마을로 돌아온다. 이쪽은 전자와 달리 완벽한 선만 존재하는 인간이다. 처음에 선한 것이 무슨 문제가 될 수 있을까? 왜 작가는 선한 애를 굳이 등장시킨 것이지? 하는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책에 빠져들었다. 그러나 나의 생각과 달리 무조건 선하기만 한 것은 악만 존재하는 것과 동급으로 문제가 많았다. 


하나만 소개하자면 종교의 박해를 피해 이 마을로 도망 온 위그노 교도 가족이 있다. 이들은 책 안에서 가장 열심히 사는 인간들로 나온다. 결국 다른 곳에는 흉작으로 인하여 기근이 들었지만 이들은 넉넉한 곡식을 창고에 쌓아 놓고 비싼 가격에 팔고 있다. 이를 본 선한 반쪽은 어려울 때 이렇게 비싸게 받는 것은 옳지 않다며 이들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매사가 이런 식이면 나중엔 어느 누구도 행복하지 않은 순간이 온다고 작가는 말한다.



"아마도 우리는 자작이 온전한 인간으로 돌아옴으로써 놀랄 만큼 행복한 시대가 열리리라 기대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세상이 아주 복잡해져서 온전한 자작 혼자서는 그것을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이었다."

반쪼가리 자작 이탈로 칼비노 p.119


결국 마을 사람들은 악한 반쪽에도, 선한 반쪽에도 불만이 최고치를 찍게 된다. 마을 전체가 참여하는 어떤 행사에서 이들 둘은 서로 맞부딪쳐 서로를 죽이겠다고 싸우다 죽을 위기에 놓인다. 마을의 의사는 이들 둘을 아주 멋지게 다시 붙여 온전한 메다르도 자작으로 만든다. 선과 악이 적절히 섞인 온전한 인간이 되었으니 이제 마을 통치를 제대로 하여 평화를 되찾으리라고 사람들은 기대를 하지만 이들의 바람대로 일이 진행되지는 않았다며 책은 결말을 맺는다. 


"인간이 반쪽이 된다는 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나는 알거든. 그를 동정하지 않을 수 없어."

반쪼가리 자작 이탈로 칼비노 p.88



책에 꽤 많은 사람들이 나오지만 이들은 반쪼가리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삶은 온전함과는 거리가 멀며 오히려 어느 한쪽이 결핍된 생활을 한다. 의사이지만 사람을 치료하는 일을 하지 않는 트렐로니, 자신이 만드는 물품이 악한 일에 사용된다는 것을 알고 자괴감을 느끼면서도 아주 열심히 최선을 다해 물품을 만드는 장인 피에트로키오도, 유흥과 방탕한 생활을 일삼는 문둥이들, 자신의 종교에 대하여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종교적 윤리를 기계적으로 신봉하는 위그노들까지. 아마 우리도 이들 중 하나로 살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저절로 자신을 돌아보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