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쨌든, 쇼펜하우어 x 윤동주
김이율 지음 / 미래문화사 / 2025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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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책의 뒤표지를 보면, 

쇼펜하우어는 고독과 고통 속에서 진실을, 

윤동주는 침묵으로 위로를 통해

우리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전한다고 합니다.

(카피로 저희를 보듬으시는 작가님의 말을 빌려보면,)


너는 너여도 괜찮아.

변하고 흔들려도  안에 네가 있어.”


개인적으로 근래 

‘갑작스레/아주 큰/힘든’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서평도 기한을 훌쩍 넘어 이제야 겨우 한 자 한 자 내려갑니다.

그런 제 손에 쥐어진 이번 책은 그 의미가 꽤 큽니다. 


저의 부족한 필력과 어휘력, 공감력이 이렇게나 아쉬웠던 적도 없을 만큼,

누군가의 ’버팀목‘이 되어주고 

: “절망을 건너 희망을 쓰다”라고 

앞표지에 적혀있던 부분이 쇼펜하우어 러버이기도 하지만, 

제 상황에 주어지는 한 줄기 빛과 같았습니다. 

이제 감히 ’희망‘을 잡아보려 하기에.

지금도 이 부족한 필력에 얼굴 운동이 되지만, 

정말 모두에게 쥐여주고 싶은 책, 


어쨌든, 쇼펜하우어와 윤동주




누군가와 쇼펜하우어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새로운 연을 맺고

다시 처음의 누군가는 

표기해 두었던 작가님의 필력과 그 베이스먼트 제공자: 쇼펜하우어와 윤동주 덕에 

추상적인 희망, 그 형태의 1차원적 상태를

살-포시 오른손에 쥐어본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윤동주 시인을 잘 모른다고 했는데, 제 신념이자 이번에 크게 아픈 이유가 여기 있었네요.

핏-하고 웃음이 새어 나옵니다.

이 책이 너무 좋아서 알바라도 해서 책을 선물하고 싶은데

정작 이 글을 통해 사람들에게 제가 감사한 김이율 작가님과 미래문화사에는 보답할 길이 없다니요. 

참 인생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줄을 알았지만, 역시 그렇네요~

끄덕이며 넘깁니다~ 미소 지으며 넘깁니다,

이제 부족하지만 

좋았던 표현을 (너~무 많기에)

아주 조금 담아보려 합니다.




_그러나 그대는 고통을 마주하면서도, 

그 끝에서조차 별을 바라보는 법을 잊지 않았지요.

/ 나는 철학자로서 진리를 말했을 뿐이지만

그대는 시인으로서 사람을 품었습니다.

/ 고통을 말하되, 사랑을 잊지 않은 목소리를.

: 발신자와 수신자를 유추해 보세요~

작가님의 필력을 타고 전해진, 발신: 쇼펜하우어, 수신: 윤동주입니다.

참 예뻤습니다. 

다시 읽게 된 지금도 참 예쁩니다.

쇼펜하우어를 어두움 가운데 날카롭고 뾰족한 얇은 창처럼 표현된 듯하여 

상반된 느낌으로 가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 생각은 책을 펴자마자 

그를 이렇게 표현해 주심에 감사함을 넘어 

‘항상 먹던 샐러드에 유자 소스를 뿌려 이내 찡그리다가도

먹어보니 괜찮아’처럼 부드럽고 조화된 모습으로 다가왔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쇼펜하우어와 윤동주의 글, 그리고 작가님의 글까지 

세 사람의 글이 모두 그랬습니다.

누구의 글이라고 지칭하고 구별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조화로웠습니다.

탕평채를 즐겨놓고 왜 발신자와 수신자로 둘을 구분해 보라고 했느냐고요?

제가 그들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구분했던 포인트였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서 

‘별을 바라보는 법을 잊지 않은/진리를 말한 본인과 달리, 

사람을 품었다고 본/고통을 말하되, 사랑을 잊지 않은 목소리를 사용한

제가 느끼기로는 

내심 부러워하는, 

항상 굳건하고 세련되고 강인해 보이던 그가 

실은 그도 가지고 있는 것들을 스스로 보지 못하고 

(물론 작가님의 도움이지만 말이죠:))

김동주 시인에 대해 존중과 존경을 담아 

전하는 편지 같았습니다. 

누구나 발신자와 수신자 구분이 가능한 파트였죠.

허나 편지가 끝난 실제 글에서는 그들을 구분할 필요도

시간도 마음의 여유도 없습니다.




책에 이 표기 저 표기해 가며

하트를 그렸다가~ 나 아(한자)를 기록하며 내 모습이라며 끄덕였다가 

힘들었던 이번 생활 속 유일한 낙이었다고 착각할 정도로, 최고의 책이었습니다.

책 표지의 그림 셀렉도 어쩜 그렇게 감각적이신지 싶고, 

뒤표지의 두 인물 사진도 다른 사이즈였다면 이 느낌이 안 나왔을 듯한데 

작게 보였던 것도 이젠 감탄할 내용 중 하나일 뿐입니다. 

이젠 정말 몇 가지만 적고 마무리하려 합니다.

좋은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감히 제 인생 책을 넘어 

누군가의 인생 책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조심스레 추천해 드립니다.

다소 두서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도 사랑 가득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하루 보내십시오, 

사랑합니다:)



-. 쇼펜하우어(이하 ‘sp’) and 윤동주 (이하 ’dj’)

-. sp, 인간은 본질적으로 모든 존재와 하나

_바다는 파도처럼 흩어질 수 있지만, 본질은 여전히 바다이지요.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름과 기억이 달라도 우리는 같은 바탕 위에 놓인 생명입니다.

-. dj, 어떤 길이든 걸어가는 사람이 있기에 길이 되고, 당신이 걸음을 멈추지 않는 한 

당신의 길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 sp, 우리가 누군가에게 끌리는 이유는 그 사람 안에 나의 어떤 조각이 숨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사랑을 통해 자기 자신을 인식하려 합니다. 

“진짜 사랑” : 타인을 통해 나를 알아가는 동시에, 그 사람을 그 사람 그대로 받아들이는 훈련.

-. dj, 우물 속을 들여다보면 그곳에 작은 하늘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물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고요한 채로 세상을 담아낼 뿐이지요. 

너무 먼 곳만 바라보지 마세요. 

이미 당신 안에도 넓은 하늘이 있으니까요. 

/ 가엾음이란 단순히 타인을 향한 연민이 아니라 내 마음 깊은 곳에서 조용히 피어오르는 깨달음일지도 모릅니다. 

-. sp, 중요한 건 읽는 양이 아니라, 읽은 뒤에 자신이 어떤 질문을 품었는가, 어떤 저항이나 의심을 느꼈는가입니다. 

“지성” : 많이 읽은 사람이 아니라, 읽으면서도 자신을 지키는 사람에게서 자랍니다.

타인의 언어를 따라가되, 자신의 고요한 중심을 놓지 마십시오.

/ “지혜” : 자기 자신을 비웃는 데서 시작된다. +142 pg. 지혜란 결국 겪음의 깊이가 아니라 해석의 방향성입니다. 

현자는 스스로의 한계를 압니다. 스스로의 무지함을 안 순간, 쉬이 남을 조롱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의 어리석음에, 행해온 착각에 쓴웃음을 지으며 남을 해치지 않는 이 비웃음으로 자신을 더욱 단단히 만듭니다.

지혜로운 자는 본인에게 가장 엄격한 비평가가 됩니다. 

[ 자신의 말과 행동을 되돌아보고, 부끄러웠던 순간을 기억하며 성장의 밑거름으로 삼습니다. 

타인을 향한 비웃음이 교만의 언어라면, 자신을 향한 비웃음은 겸허의 언어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실수하고, 무지합니다.

그 사실을 인정할 때 비로소 우리는 타인 앞에서 부드러워지고, 

자기 자신 앞에서 솔직해집니다.

남을 비웃기보다 나 자신을 돌아보는 일이 더 깊은 용기임을 잊지 마십시오.

__. 142 pg. 지혜란 결국 겪음의 깊이가 아니라 해석의 방향성입니다. 

체험은 재료일 뿐이고, 

그것을 삶의 구조로 바꾸는 것은 오롯이 해석하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해석은 곧 거리를 둔 시선입니다. 

-1. 한발 물러나 그것을 바라보는 능력.

-2. 의미 없는 고통 속에서도 의미를 길어 올리는 인식의 힘.

/ 인간은 시간 속에 갇힌 존재입니다. 

고통과 불안 사이에 흔들리는 존재.

과거는 우리를 놓아주지 않고, 미래는 우리를 초조하게 합니다. 

결국 우리가 발을 딛고 있는 현재만이 유일한 피난처일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내려는 노력만이

우리를 고통과 불안으로부터 잠시나마 구해줍니다.

-. dj, … 고립이 아니라 만남을, 고독이 아니라 동행을 …

-. sp, 편리한 환상이 아닌 불편한 진실을 선택할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세계와 정직하게 마주할 수 있습니다.

/ 무소유는 아무것도 가지지 않는 상태가 아니라, 소유에 얽매이지 않는 태도입니다.

-. dj, 중요한 것은 완벽함이 아니라 끊임없이 자신에게 진실된 삶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 sp, 정직이란 타인 앞에서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것만이 아닙니다. 

가장 본질적인 정직은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서 드러납니다.

무엇을 원했고, 왜 실패했고, 지금 어디에 있는지를 가감 없이 응시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진실에 가까워집니다. 

“정직함은 도덕이 아니라 용기입니다.”

자기 기만은 비겁함이 아니라 두려움의 결과입니다. 

/ 진리는 본래 단순합니다.

그저 존재하고, 경험되며, 느껴지는 것입니다.

-dj, 비행기는 새처럼 자연스러운 날갯짓을 하지 못합니다.

하늘을 나는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비행기의 비상은 언제나 기계적 강박과 한계 위에서 이루어집니다. 

자유로운 몸짓 대신, 강제된 추진력과 불안한 진동이 그 본질입니다. 



<가슴 뛰는 이야기>, <마음에 지지 않는 용기>, <잘 지내고 있다는 거짓말>, 

<나는 인생의 고비마다 한 뼘씩 자란다>, <좋은 사람만 만나도 인생은 짧다>

등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하신 카피라이터이자 김이율 작가님 덕에 

(연은 없습니다. 그저 오랜만에 너무나도 마음에 드는 책+다른 저서의 제목도 매력적이라 기록합니다.)


쉴 새 없이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이율 작가님 

그리고 좋은 책을 읽기 편하고 읽고 싶게 디자인해주시고 인쇄해주신 미래문화사 선생님들. 

선생님들 덕분에 살 수 있던 시간들이였습니다.

항상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책을 빠르게 접하게 도와주신 분들도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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