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틸 - ‘제로 투 원’ 신화를 만든 파괴적 사고법과 무적의 투자 원칙
토마스 라폴트 지음, 강민경 옮김 / 앵글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리콘 밸리, 스텐포드, 경제, 경영의 최강 기업가, 페이팔 마피아 등으로 불리는 사람. 피터 틸이다. 사실 재계에서 피터 틸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다면 삼류라고 하는데 내가 이에 속했다. 지금은 알았기에 삼류는 면했겠지만 말이다. 재계에 속하지 않기에 어쩌면 대상이 아니었을지도 모르지만 피터 틸이라는 인물을 통해 경제, 경영 분야뿐 아니라 이와 거리가 있는 사람이라도 이 사람의 사고방식을 배울 수 있겠다 싶었다.


'경쟁'이라는 키워드가 당신 앞에 주어진다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나는 누군가와 하는 경쟁과 스스로 하는 자신만의 경쟁을 떠올렸다. 피터 틸은 경쟁에 관해 이 자체를 만들지 말라고 한다. 물론 이 말을 전에 들어본 적은 있지만 이처럼 생각에 떠올리고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았다. 그런데 그는 이를 행하고 있었고 이 덕에 일론 머스크와의 만남과 동행도 가능하지 않았나 싶었다. 일론 머스크는 전부터 알고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그의 마인드를 좋아하기에 전기 자동차인 테슬라와 우주 사업 등을 둘러보는 편이었다.


이런 머스크와 동행하게 된 데에는 피터 틸의 페이팔과 일론 머스크의 엑스 닷컴이 있었다. 초기에는 서로가 적이었기에 경쟁을 만들지 않는 피터 틸은 그와 동행을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일론 머스크가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분에서는 그를 제외하기도 하는, 그 자리가 CEO 자리여도 말이다. 투자자 다운 결단력이구나 싶었다.


미래의 설계자이자 투자자, 페이팔로부터 출발해 페이스북, 링크드인 우리가 한 번쯤은 들어봤고 실제 이용하는 제품들을 만든 사람들과 함께하는 그는 이런 말을 했다. 독점적 위치에 있는 게 중요하다는 것. 이런 기업의 공통점은 유일무이라는 점. 이런 걸 바탕으로 "사람은 모방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세심한 관찰력만 있으면 수많은 이들을 크게 앞지를 수 있어요."라고.


모방은 하겠지만, 모방은 인간에게 있어 사라질 수 없지만 '세심한 관찰력'이 틈새시장이, 새로운 시장 그 이후의 독점이 수많은 이들을 크게 앞지른다고. 피터 틸이 전한다. 이 책을 읽는 우리에게.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에게.



* 출판사로부터 피터 틸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3-29 2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