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아름다운 고흐의 미술수업 작고 아름다운 수업
김미진 지음 / 열림원어린이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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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반 고흐

많이 들어보았지만 그에 대해 아는 것은 별로 없었다.

너무나 유명한 그의 <해바라기>들과 <테라스>, <노란 방>,

<별 헤는 밤>, 그리고 <아몬드 나무>.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작품 중 하나인 <우체부 조셉 룰랭>.

위에 나열만 할 수 있는 워낙 유명한 작품과

그의 남동생 테오.

이렇게가 끝이었다.

근래에 추가된 <Snowy landscape with stooping woman>과

<Hanging skeleton>.

그와 고갱의 연관성, 프랑스 남부 아를에서의 삶 그리고 여동생이 있었다는 사실.

그의 방을 그린 작품이 무려 2작품이나 더 있었다는 점,

매번 예쁜 색감이라고 생각했던 아몬드 나무가 실은

테오의 아들 즉, 반 고흐의 조카를 위한 선물이자 그가 사용한 유일한 밝은 채색이었다는 것까지.

반 고흐에 대해 더 알아가는 시간들이었다.

"그림을 통해 아픈 사람들과 가난한 사람들을

위로하고 싶어요."라고 말했다는 반 고흐.

그의 삶을 더 들여다볼 수 있게 고향 집부터

그저 예쁜 여인을 그려놓은 줄 알았던

하얀 드레스의 여인인 <피아노를 치는 마그리트가셰>가

실은 그녀가 좋아하던 아가씨였음을, 이 책이 아니었다면 절대 몰랐을거다.

한때 목사님을 할지, 화가를 할지 고민한 그에 걸맞게

또한 후에 생기는 고갱과 반 고흐 사이의 마음고생에 맞게

그는 정말 착하고 배려심 넘치는 사람이었다.

고갱과의 언쟁으로 귀를 자르고 요양원에 들어간 줄 알았는데,

과연 언쟁이 맞나 싶을 정도다.

그저 무척이나 착하고 착한 사람이

본인이 품어내지 못함에 스스로 무너져버림이 아니었을까.

<감자 먹는 사람들>에서도 부인들의 손을 따스한 말로 휘감던 그인데,

본인이 아끼는 아를의 <해바라기>, 여기저기 걸어놓은 그의 그림에 들어오는

의지하고 좋아하던 고갱의 말에 매번 '나는 괜찮아, 화가야. 화가라는 직업으로

내 그림으로 아프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로하는 거야'를 반복하다가

무너져버린 거 같다.

그런데 요양원을 가서도 그의 작품들은 후에 높은 평가를 받는다.

그야말로 테오의 말대로 되었는데, 반 고흐가 살아생전부터

지속되었으면 좋았으련만 하며 아쉬움이 남는다.

새 구두를 사고도(아끼고 아껴서) 헌 구두로 만들어

열심히 산 사람을 묘사하고

그리는 그.

그의 작품 속에 담겨있었지만

내 부족한 눈과 지식으로 보지 못했던 부분들이 조금씩 보인다.

미술상인 탕기 영감도 <탕기 영감>으로 보았을 때는

그저 인자한 아저씨인 줄 알았건만, 그저 주변인과의 좋은 관계로 우체부 조셉 룰랭도 많이 그리고 (정말 여러 작 그렸다.) 사람들의 모습도 담은 줄 알았던 그는.

탕기 영감과 조셉 룰랭과는 좋은 관계였지만,

아를에서 그를 대우해 준 사람이 조셉 룰랭뿐이었을 정도로

사람들은 그를 대척했다고 한다.

너무나 예뻐 보였던 <노란 집>도 그전 집에서

그가 외지인이라는 이유로 높은 비를 받은 피해를 당한 후 옮겨간 집이었으며

그가 담아놓은 의자 두 작은 작품명에서도 반 고흐와 고갱의 의자라고 적혀있지만,

그림을 보고 그들의 성격을 유추하고 관계까지 생각해 볼 수 있었을까 싶다.

어느 정도 이야기를 들은 후에야 보이는 지금,

이 책을 접한 게 감사하다.

그림을 가장 친한 친구라고 표하던 그는

마지막까지 그의 친구에게 기대었던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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