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자기경영 -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김재광 지음 / 청어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생을 송두리째 바꾼다는 제목에 혹하여 선택했던 자기 계발서였다.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슈퍼 자기경영의 Chapter 3 (챕터 3) 소중한 삶, 이제는 반드시 달라져야 한다에는 이 세상에서 자신의 삶보다 귀중한 것은 단연코 없다고 강조한다. 여기까지는 그렇지. 내 삶이 중요하지라며 고개를 끄덕이고 넘겼는데 그 이유가 끄덕임에 힘을 보탰다. 자신이 존재하지 않으면 우주도 그 어떤 것도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세상의 온갖 것, 돈, 명예, 권력 등이 단지 삶의 일부분일 뿐이라고 한다. 그런데 우리는 그 세상의 것에 휘둘리는 삶을 살고 있는 건 아닐까 생각됐다.

어느 자기계발 서적처럼 성공학만 담겨있거나 요즘 나오는 책들처럼 '어떻게'해야 하는지가 담겨있을 줄 알았던 책이 차별점을 갖게 된 부분이었다. 학교에 다닐 때 친구와 도서관에 앉아 했던 이야기가 있다. 왜 우리는 스스로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도 부족한데 진로희망 칸을 자꾸 채워 나가야 하고 대학의 과를 바로 정해야 할까? 어떻게 정하지?라는 물음을 띄웠다. 물론 진로희망을 작성해오라는 종이를 내려보며 연필을 쥔 채 말이다. 그랬던 나이기에 저자가 현실의 교육이 기술자 양산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함에 대해 더 공감되었다.

이런 그는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슈퍼 자기경영에서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을 설립할 때 함께 회사의 가치를 키울 사람을 찾던 중 당시 펩시 콜라 사장, 존 스컬리에게 권했지만 거절당했다고 한다. 지금이야 애플의 공동 사업자가 되지 않겠냐고 물으면 당연 오케이를 외치겠지만 신생 기업이었던 그 당시의 애플은 별 볼 일 없었기에 거절당하는 게 당연했다. 그럼에도 그는 존 스컬리의 손을 잡을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당신이라면 존 스컬리를 어떻게 설득하겠는가.

스티브 잡스는 그에게 "나머지 인생을 설탕물이나 팔 건가요? 아니면 나와 함께 세상을 바꿀 건가요? (Do you wanna sell sugar water for the rest of your life, or do you wanna come with me and change the world?)"라고 말했고 고개를 끄덕인 나처럼 존 스컬리도 고개를 끄덕여 '세상을 바꾼다'라는 사명에 그들의 손이 포개졌다고 한다.

인생을 길게 봐도 100년이라는 한정된 시간이라며 그 속에서 자신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만들어 가야 하는 한 편의 드라마이자 예술이라고 칭한 그는 독서를 추천했다. 인류가 스스로의 깨달음과 경험, 지식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을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아 책이 되었고 우리는 이를 통해 삶의 지혜를 고스란히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 책들이 모여있는 도서관에 가 스스로의 해답을 찾아 누구의 방해 없이 흡수하면 불행했던 삶도 행운으로 반전한다고 조언했다.

그가 정의한 독서의 선물도 멋진 표현이었기에 함께 보자면,

독서는 삶에 지친 사람에게는 맛깔스러운 여유를, 삶의 의미를 상실한 사람에게는 새로운 의미를 지혜가 없는 사람에게는 탁월한 지혜를,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빛나는 지식을 선사한다.

영국의 유명한 평론가이자 역사가인 토마스 칼라일이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슈퍼 자기경영_ 차별적 지식 : 나를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파트) "이 세상의 모든 위대한 일의 시초는 사람의 머릿속에서 나온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그대의 지식과 사상을 풍부하게 하라. 대 건축물도 사람의 머릿속에서 그 형태가 먼저 그려진 연후에 만들어졌던 것이다. 현실은 지식과 사상의 그림자다."라고.

이 말을 실행하기 위해 하루, 일주일, 한 달, 일 년, 십 년, 백 년 단위로 나눠서 계획을 세워보라는 조언을 들어보려 한다. 각 단위별로 6가지 정도 할 일을 메모해서 실행해보라고 하는 이 방법이 계획을 세운 후 이행하기 어려워하는 내게 도움을 줄 듯하다. 하루에 6가지, 일주일에 6가지, 한 달에 6가지처럼 6가지씩 실행하라고 하니 다른 계획보다 수월할 것 같다.

LVH를 설명하며 집을 짓듯 각 챕터별로 주요 내용을 내 인생에 적용할 수 있게 해준 부분이 있어 한 번씩 정리해볼 때 참고하기 좋을 듯하다.


* 출판사로부터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슈퍼 자기경영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