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보다 내 사업 -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봐야 할 책
윤태성 지음 / 해의시간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월급보다 내 사업의 저자이신 윤태성 작가님께서는 부산 대학을 졸업하신 후 두산기계에서 근무하시고 '하나의 부품으로 일하다가 직장을 그만두고 나면 나는 어떻게 될까'라는 고민으로 사직하고, 스스로의 능력을 키우신 분이다. 그 이후에 도쿄대학에서 지능형 제품설계를 주제로 공학박사학위를 취득하신 후 도쿄대학 조수까지 하셨다.




조수로 있으시면서도 잘하는 일로 세상이 좋아지는 것을 하고 싶어 이 또한 사직하셨다고 한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봐야 할 책이라는 말에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기 시작한 월급보다 내 사업이었는데 그 외에도 작가님의 마인드와 이를 행할 수 있는 용기를 배울 수 있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 5W2H를 체크할 것을 권했다. 그중 일부는 다음 항목(사진) 이었다.


이에 관해 언급하기 전 5W2H를 먼저 알아보면, WHY-사업 명분, WHAT-사업 아이템, WHERE- 사업 모델, HOW-경영, HOW MUCH- 자금, WHO-사람, WHEN-시간이다.





어쩌면 사업을 처음 하는 사람들에겐 사업을 해서 어떻게 이어나가느냐보다 사업을 할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지, 사업을 꼭 해야 하는지 등을 판단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는데 그 부분을 질문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받은 듯하여 펜을 쥐고 체크리스트를 채워나갈 수 있었다. 채워보면서 느낀 건 그냥 책을 읽듯 읽었을 때와 달리 직접 답을 하려니 어려운 부분이 많아 당장 사업을 준비하고는 있지만 사업을 준비하고 있더라도 조금 더 신중해질 것 같았다.

위 체크리스트(블로그에 사진)를 채우며 어려움을 겪었던 나 같은 사람을 독자 중 한 명으로 염두 해주신 작가님 덕분에 각 체크리스트에 대한 작가님의 조언도 들을 수 있었다. 각 내용을 읽으며 몰랐던 부분은 새로 배우고 알았지만 실천에 옮기지 못했던 일들은 '실천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다.

그는 명분을 지닌 회사를 강조했다. 그 예로 좋은 명분으로 인해 회사가 성장한 빵, 아키모토를 들었다. 인구 10만 명의 작은 도시에서 시작되어 60여 년 동안 운영해온 기업의 명분은 무얼까. 창업자인 아키모토 씨가 회사 규모가 작을 때부터 지진, 재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빵을 기부한 데부터 시작되었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일인 빵 만들기로 사람을 돕자는 마음에서 시작됐다고 한다.




재난을 입은 분들께 빵을 기부했다고 해서 기업이 유지됐다고 생각했는데 아키모토 씨는 그에 멈추지 않았다. 1995년 한신 아와지 대지진이 발생해 빵 2,000개를 기부했던 그는 지진의 여파로 도로가 파손되어 운송이 길어지자 배포했다. 하지만,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린 탓에 사람들에게 빵이 도착했을 때는 그 절반을 유통기한으로 인해 폐기 처분해야 했고 이를 안타깝게 여겼다.



안타깝다에 머물 수도 있던 일을 더 발전시킨 그는 아키모토가 유지될 수 있던 사업 아이템을 가지게 된다.

통조림에 넣은 빵을 3년 이상 신선한 상태로 보존할 수 있는 빵통조림이었다. 이 제품으로 이재민들이 이를 식량으로 재해 지역에서 버틸 수 있었다. 빵통조림을 만든 데에도 감탄했는데 그는 이에 멈추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같은 맛의 빵으로는 질릴 것 같다며 25가지 맛의 빵을 개발한다. 월급보다 내 사업에서도 작가님은 여러 상황에서 '입장 정하기'를 시도해보라고 하셨는데 이 또한 그중 하나에 해당되는 듯했다.



아직 명분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기에 이를 먼저 마무리하고 '입장 정하기'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

빵통조림을 만들고, 이재민의 입장에서 여러 맛의 빵통조림으로 종류를 증가시킨 건 제품을 잘 만든 사업에 불과하다고 생각되는데 명분은 어디서 나오지 하고 있었는데 다시 처음과 같이 그의 기부 얘기가 나온다. '빵으로 사람을 돕는다'가 그들의 명분이었다. 이 명분은 기업과 학교가 재난 방지용으로 빵 통조림을 대량 구입하는 계기가 되었다. 통조림 함 개의 가격이 4,000원 정도인데 300개 이상의 단체에서 정기적으로 대량 구입해 비축한다.



그 명분이 유지되는 데에는 아키모토의 지속적인 봉사도 일조한 거 같다. 3년의 유통기한이지만 단체가 구입한 지 2년이 지나면 전량 회수하여 새 상품을 약간 할인한 가격으로 교환해준다고 한다. 회수한 상품은 전량 재해로 피해를 입은 지역이나 극빈 지역으로 보낸다고 하니 그들의 명분이 지속되는 일이 아닐까 싶다.

다음으로 '입장 정하기'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윤태성 작가님께서는 월급보다 내 사업에서 많은 조언을 주셨고 그중 하나는 이 내용이었다. 지금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이 편견으로 작용되어 사업 아이템을 구하는 데 있어 방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셨다. 의아했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내가 아는 걸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기에 편견의 잣대로 세워질 수 있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완전히 없앴을 수 없으니 덮어쓰기를 권하셨다. 관찰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덮으라는 것이었다.

관찰에 대해 강조하시면서 관찰을 통해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며 자신의 편견을 없앨 수 있다고 하셨다. 중요한 포인트는 '어디를' 보는지가 아닌 '어떻게' 보는지라며 '입장 정하기'에 대해 언급하셨다. 상황을 관찰하기 앞서 본인의 입장을 정하는 걸로 시작된다. 같은 식당에 가도 어린이의 입장일 때와, 노인일 때, 외국인일 경우 모두 다르다는 것이다. 다양한 사람의 입장으로 그 상황을 관찰한다는 그의 이야기가 월급보다 내 사업에서 가장 흥미 있던 부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