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플레이그라운드 - 아이들이 즐겁게 코딩하면서 컴퓨팅 사고를 키우는 곳
마리나 유머시 버스 지음, 곽소아 외 옮김 / 미디어숲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이미지가 있는 포스팅을 원하시는 분은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코딩의 중요성이 대두된 지 몇 년이 흐른 지금, '아이들이 즐겁게 코딩하면서 컴퓨팅 사고를 키우는 곳'이라는 부제가 눈에 들어와 읽게 된 책(코딩 플레이그라운드) 이었다. Scratch Jr. (스크래치 주니어)와 KIBO (키보)를 개발한 Marina Umaschi Bers (마리나 유머시 버스)의 책이다 보니 스크래치 주니어와 키보가 많이 언급되었지 않나 싶다. 코딩에 대해 아는 거라곤 스크래치 주니어와 파이썬 정도 밖에 없는 무지에 가까운 내게 스크래치 주니어와 연관된 이야기들은 또 다른 즐거움으로 다가왔다. 이 책이 내게는 좀 버거웠는데 그래도 사진들과 아이들에게 코딩이 미치는 영향, 방향성 등 코딩을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접근시켜야 하는지를 제시해주어서 버거워하면서도 끝까지 읽었던 코딩 플레이그라운드였다. 그 안에 어떤 내용들이 담겨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가장 관심이 갔던 건 아이들이 코딩을 통해 즐거움을 표하는 사례들이었다. 5살 리아나의 경우에도 스크래치 주니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고양이가 나타났다 사라진다 한다며 선생님께 자랑을 하는 모습이 담겨있는데 아이가 귀여운 건 둘째치고 그 즐거움이 전달되는 것만 같아 괜스레 입꼬리가 올라갔다. 호키포키 프로그램을 스캔하는 로봇으로 코딩 플레이그라운드에서 첫 출연을 한 키보 또한 자주 등장하는데 모니터만 보고 코딩을 배우는 게 아니라 아이들끼리 바라보며 코딩을 행하고 배움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설명을 읽지 않았다면 그저 어릴 적 가지고 놀던 목재 장난감 정도로 생각했을지도...^^ 뒷부분에 키보 로봇이 읽는 그림과 바코드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려주는데 직접 해보고 싶은 생각까지 든다^^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인 Jerome Bruner (제롬 브루너)는 아이들은 타인과의 소통을 위해 언어를 습득하고 그 과정에서 구문과 문법과 같은 언어적 코드를 배운다고 한다. 이때 언어를 '배움'과 동시에 '사용'하는 아이들의 경우 어느 것을 먼저 하는지 구분하기 어렵다고 했다. 즉 코딩의 경우 리터러시 부분에서 습득과 동시에 사용하는 법을 배우며 창의성을 표하는데 더욱 용이하다고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코딩 플레이그라운드에서는 이런 내용도 있었다. 일반적으로 하는 글쓰기처럼 코딩 역시 하나의 표현 수단이라고. 이 과정에서 코딩을 배우고 사용할 줄 아는 아이들은 생각을 직접 표현할 수 있고 표현의 법에서 창작을 해볼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해준다고 말이다. 발달된 기술 덕분에 안드로이드, 아이폰, 크롬, 태블릿 모두 스크래치 주니어를 다운로드해 코딩으로 창작하고 표현하여 이를 공유할 수 있다고 한다. (에어드롭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다고도 친절히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들뜬 기분으로 스토어에 검색해보았는데 스크래치 주니어는 없고 tutorial만 있어서 그거라도 깔았는데 그건 별로였던...; 예전에 스크래치 주니어를 접해본 적이 있어서 오랜만에 해보고 싶었는데 못해봐서 아쉬웠답니다 ㅠㅠ 아쉬움을 뒤로하고 5살 제이미의 키보 로봇 예시를 전달해드리자면 이 아이는 엄마가 자신의 방을 청소하는 것이 좋지 않아서 스스로 키보를 이용해 청소 로봇을 만들었다고 하네요. 물론 청소 로봇이라고 해서 위잉 츠크하는 로봇이 아니지만 코딩으로 프로그래밍을 해서 센서 작용 및 레고를 이용해 팔을 붙여서 움직이며 간단한 정리도 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들었더라고요. 5살... 5살인데 말이죠. 코딩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야 할 거 같은...; 이렇게 코딩을 이용하는 아이들을 위해 매사추세츠의 엔지니어링 디자인 절차를 간단히 하여 8개로 간추린 후, 아이들에게 맞는 6개로 줄여 두었다고 하더라고요. 글로 읽으면 시도해볼 만한데 직접 해보면 어려울 거 같은 사항들이 담겨있었답니다~ 그래도 그걸 제대로 하면 괜찮은 작품이 나올 수밖에 없을 것 같은 사항들이었어요^^ 이렇게 아이들을 위한 코딩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대해 궁금해하기 시작해서 제목인 코딩 플레이그라운드 그대로 코딩을 하는 플레이 그라운드 세계를 둘러보고 온듯한 책이었어요~

* 출판사로부터 코딩 플레이그라운드를 제공받아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