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짜들의 비밀 - 세상을 바꾸는 0.1% 혁신가들의 특별한 성공 법칙 8가지
멜리사 실링 지음, 이주만 옮김 / 새로운현재(메가스터디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세상을 바꾸는 사람은 존재한다. 그런데 그들은 어떤 사람이었는지 구체적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기회는 없었다. 매번 궁금했던 내용이었지만 수집할 수 있는 자료에 한계가 있었기에 점차 잊혀졌던 그들의 삶. 이 책을 통해 알지 못했던 일화들부터 생각할 수 있는 거리까지 제공받을 수 있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춰보며 나와의 공통점도 발견할 수 있고 무엇보다 자기계발을 시도해볼 희망을 준다. 많은 사람들이 아는 그들의 이야기는 하나의 성공으로 보여지고 그 성공법칙이 무엇인지 담겨있는 책이다. 벤저민 프랭클린, 스티브잡스, 니콜라 테슬라, 일론 머스크, 마리 퀴리, 그리고 아인슈타인을 주로 다루었다. 여러 번 들었던 인물이고 이름과 관련 분야정도는 익히 알고 있다. 그런데 그들이 어떤 삶을 보냈는지는 어릴 적 읽은 위인전이나 간혹 찾아본 내용이 전부였다. 고독을 지녔던 사람들이라는 걸 알았지만 그 고독이 어느정도였는지, 어디서 어떤 형태로 행해졌는지 알지 못했는데 이제는 괴짜들의 비밀이라는 제목답게 비밀 아닌 비밀, 괴짜들의 삶을 볼 수 있었다. 





 책을 읽던 중 놀라웠던 부분이 여럿있었지만 그 중 기억에 남는 것은 그들이 전문분야가 아닌 곳에서 큰 활약을 한 경우가 많다는 점이었다. 초반부에 일론 머스크와 스티브잡스가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다는 사실을 접했다. 스티브잡스의 경우 장애인 주차공간에 차를 대버리기도 하고 차 번호표는 달지 않고 다녔다고 한다. 사실 법에 포함되어있고 지켜야한다고 생각했던 틀을 깨버린 것도 아닌 무시 그 자체를 한 것이라고 생각됐다. 이런 행동들은 그들이 모르는 분야에서 기존의 통념을 무시한 채 새로운 시도를 행할 수 있는 자극 중 하나로 작용되는 듯 하여 새삼 놀라웠다. 인생은 한 가지 아주 단순한 사실을 깨달으면 훨씬 풍부해진다라는 말을 남긴 스티브 잡스. 사실 그 무엇보다 복잡함 그 자체인 삶이지만 단순함이기도 한 모순적인 존재라고 생각했던 면이 이 곳에서 나오자 반가웠던 부분이다. 새로웠던 부분도 소개하자면 테슬라의 창시자이자 우주선을 개인이 만든 사람으로 유명한 일론 머스크는 여섯 살 꼬마일때 사촌의 생일파티 참석을 위해 남아공 수도 프레토리아에서 약 16킬로미터나 되는 거리를 걸었다고 한다. 무언가를 결심한 후 이를 행하는 모습이 지금의 그들을 만들지 않았나 생각되었다. 이런 이유에서 일론 머스크는 종종 걸어다니는 문샷으로 불린다고 한다. 고독을 즐겼던(?) 그들 중 한 명인 아인슈타인은 고독으로 보내는 시간에 진리에 대한 탐구 활동을 펼쳤다고 하는데 고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된 부분이었다. 고독을 언급하니 그들의 학교 생활이 떠오른다. 중퇴나 진학하지 않은 경우가 유독 많았던 그들은 교육 방침에 따른 공부를 원하지 않을 뿐 지식을 추구했고 이를 폭넓게 탐구했다고 한다. 고독과 탐구시간은 그들이 자신만의 신념을 구축하여 타인의 편협된 해석에 영향을 받지 않으려 그들만의 개념을 개발한다고 하는데 이 부분에 관심이 갔다.


+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