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팀은 왜 기본에 충실한가 - 조직을 성장시키는 팀 플레이어의 3가지 비밀
페트릭 렌시오니 지음, 유정식 옮김 / 흐름출판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표지를 보면 부제가 '조직을 성장시키는 팀 플레이어의 3가지 비밀'이라고 적혀있다. 여기서 주목해야하는 점은 '팀 플레이어'라고 생각한다. 사실 우리는 살아가며 많은 그룹에 속하는데 거시적으로 살펴보아도 국가, 사회, 팀 그 이외의 것들에 끊임없이 속함을 반복한다. 이왕 속해있는 거, 발전 할 수 있다면, 발전하는 것과 머무는 것 중 무엇을 택하겠는가. 필자는 발전하는 바를 희망한다. 後에 언급할테지만 이는 저자가 제시한 3가지 비밀 중 갈망(hungry)에 해당된다. 발전하는 바를 택한 채 생각해보면 이제 이 팀을 어떻게 꾸려야하지가 고민된다. 나와 같은 생각을 지닌 열정파들이 모이면 좋겠고 그들과 함께한다면 팀에는 큰 성과로 돌아올 것만 같다. 이 생각은 전에도 동일했지만 갈망만을 지닌 자들로 모인다면 참담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상상한 후로는 생각이 변화되었다. 한 가지만 높이 지닌다고, 나와 같은 성향들이 모여 하나의 그룹을 이룬다고 더 나은 결과를 出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제프가 VB(실리콘밸리에서 일하던 그가 CEO로 새로 취임한 건축회사)에서 신입사원이자 VB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고, 그 회사 사람들이 하나의 팀을 이루는 과정을 처음부터 결과까지 일기처럼 상세히 서술해주는 과정을 읽으며 변화되었다. 

 제프가 CEO로 있는 VB는 그들의 회사에 적합한 인재를 뽑기 위해 무엇을 살펴보아야하는지 평가의 항목을 결정하는데 많은 논의 끝에 겸손(humble), 갈망(hungry), 영리함(smart) 이 세 가지를 택했다. 처음에는 이기심(ego), 노고(hard work), 사람(people)을 식탁깔개 위에 적었지만 더 나은 표현으로 저 세 가지를 택한 그들은 이를 평가 항목으로 둔 채 면접을 행했다. 여기서 면접을 저 세 가지만 가지고 행했다고?라는 생각을 지닐 분도 계실 것 같지만 그 생각이 들었다면 이 책의 제목을 다시 한 번 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 VB는 최고의 팀에 속하는 회사이고 그들이 중시하는 이 세 가지 항목은 우리도 떠올릴 수 있는 '기본'이다. 기본이 중요한 것도 알고 그 기본을 잘 지켜야함도 알지만 이를 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기에 기본을 중시할 수 있는 그들에게 박수가 나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의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증세이다.'라는 言처럼 기본도 중시하지 못한 채 더 발전된 모습만을 기대하고 있는 나의 모습도 교차되었다. 어쩌면 내가 이런 위치에 속해있기에 이 책이 더 반갑게 다가왔는지도 모른다. 내 위치를 상기시켜줌과 동시에 방향까지 제시해주었으니 말이다.


* 본 서평은 출판사를 통해 제공받은 [최고의 팀은 왜 기본에 충실한가]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gingerna/2213535291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