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리셋 - 여성의 모든 질환은 자궁 때문이다
김윤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리된 상태의 서평은 제 블로그에서 작성되어있습니다~!(이미지와 함께요^^)

https://blog.naver.com/gingerna/221339537469



p.17_
 월경통, 질염 등 여성 질환부터 근육통, 위장병, 비만, 피부 문제 등 일반적인 질환까지 이 모든 증상은 '자궁의 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 많은 질병이 자궁의 건강과 관련이 있다는데...
난 내 자궁의 상태를 모른다. 어떤 친구인지 몰랐기에 아무렇게나 행해왔는데 이 책을 읽은 지금은 빨리 주변의 여성 분들에게 쥐어주고 싶은 생각이 든다. (먼저 내 가족과 친구들에게 쥐어줘야겠는...!) ]


p.25_
 자궁냉체질 여성이 아이스커피를 즐겨 마시고 짧은 반바지를 즐겨 입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궁울체체질 여성이 사우나를 즐겨 하고 화낼 일이 많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궁혈허체질 여성이 혈액을 만드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먹지 않고 다이어트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궁어혈체질 여성이 스트레스로 자궁근육을 계속 긴장시킨다면 어떻게 될까요? -(생략)-.

매번 월경 날짜도 불분명하고 주기도 엉망진창인데 산부인과에 가기는 망설여지기도 하고 무엇보다 자궁이 어떤 상태인지 하나도 알지 못했는 내게 이 부분은 하나의 경고로 다가왔다. 내가 내 자궁의 상태를 알지 못한 채 행해왔던 만행들이 스쳐 지나갔다. 


책에서 제공해주는 (QR코드와 사이트 주소도 적혀있어서 인터넷상에서 검사가 가능해요) 검사지를 따라 검사를 하려다가 인터넷주소로 들어갔더니 바로 결과를 내 주어서 결국 검사는 인터넷에서 진행했다. 


자궁은 총 8가지의 체질로 나뉘는데 (자궁 상태에 따라) 그 중 주체질이 2개, 부체질이 2개해서 총 4개의 체질을 살펴보면 된다고 한다.

 작가님이 운영하시는 한의원인  윤후한의원 사이트에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었는데 

'자궁냉체질'(면역력 저하)과 '자궁혈허체질'(혈액부족)이 주체질로 나왔고, '자궁한습체질'(하지부종), '자궁건조체질'(재생력저하)가 부체질로 나왔다.

 인터넷상에서도 아래  두 사진처럼 주체질과 부체질에 관한 설명과 팁들이 제시되어있기에 이 정도의 참고도 무지의 상태에 가까웠던 내게는 큰 지식이었지만 그래도 책이 손에 있으니 책에서 4가지 체질을 찾아봤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건 '나 이거 했는데? 하면 안되는 거였어...?'와 '빨리 다른 사람들도 읽어야되겠다!'였다. 사실 뒤에 말은 다 읽고 나서 내 자궁에 관한 판단이 끝난 후에야 나왔지 그전에는 떠오르지도 않았던 ~


 주체질 중에서도 더 많은 비율로 나타난 자궁냉체질을 먼저 찾아보았는데 얼굴 모양이 똑같은 것에서 일단 놀랐는데 다른 부분도 보호본능을 자극하기 쉬운 스타일과 체형이 저렇게 마르지 않았다는 것을 제외하면 매우 비슷했다. 여기서도 놀랐는데 페이지를 넘기면 더 놀라는 일이 많았던 책이었다. 

 오른쪽 사진도 그 중 한 부분이었는데 어제 부위라는 곳을 보면 이 체질은 푸른 핏줄이 보인다고 했는데 
정말 푸른핏줄 투성이어서 신기했던! 

 분명히 작가님과 일면식도 하지 않은 상태인데 작가님이 내 모습을 알고 그걸 그냥 읊어주시는 기분이었다. 내 모습이 묘사되듯이 거의 나를 옮겨놓은 듯한 서술들이었고 몰랐던 부분까지 더 자세히 짚어주셨다. 전지적 작가시점이 갑자기 떠오르는 ^^ 전지적 작가시점이었던 것 같다. 내 자궁에 대해, 그리고 내 몸에 대해서.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좋은 운동이나 어떤 혈 자리를 자극해 주어야 하는지. 
스스로 반성하게 만들었던 좋지 않은 운동들까지 상세히 적어주셨다. 
평소 자전거를 즐겨탔는데 주체질과 부체질 4군데 모두 자전거가 맞지 않다고 나와서 
내심 반성했다.


서평을 마무리하려니 생각났던 가장 좋은 점은 
원장님께서 상담하신 같은 체질의 환자분들에 관한 대화를 적어주셔서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지신 분들과 공감하며 내 자궁에 대해 알아갈 수 있었다. 

 마치 함께 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병원에 내원해서 설명을 들은 기분이었다. 책의 뒤편에 다른 박사님들께서 왜 김윤희 원장님께 여성 환자들을 위한 책을 내주라고 하셨는지 이해가 되는 걸 넘어서 이 부분에도 공감하는 수준으로 이 책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 [자궁리셋]을 위즈덤하우스로부터 제공받아 제목처럼 자궁이 리셋된 상태로 무지에서 정보를 얻은 채 제 자궁을 알아 본 후 작성된 gingerna의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