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비타민 플러스 UP
박경미 지음 / 김영사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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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인가 수포자라는 말이 유행처럼 퍼지더니
초등학생들조차 '난 수포자야.'라고 쉽게 말하는걸 들을 수 있다.

사실 수학을 좋아하는 초등 1,2학년 아이들은 꽤 많다.
문제를 해결하여 답을 찾아낼 때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능력치를 웃도는 문제들을
짧은 시간에 빨리 풀어내라니... 왜 배우는지도 모르면서...
결국 수학시간은 이해도 안가는 어려운 공식을 외워야 하고
이 이해되지 않는 공식을 대입하여
복잡한 문제를 짧은 시간에 계산해내야 하는
끔찍한 시간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게다가 힘들게 풀어낸 문제들이 도대체
나랑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시험 치를 때 빼고는 쓸모도 없어 보이는 그런 공부를
왜 이렇게 열심히 해야하는건지...

아마도 이것이 수학교육의 현실이라면
이 책의 필요성도 바로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일상 속 수학을 재미있게 엮어 보여준다는 것!

주변의 현상들을 이용해 수학을 설명 하니...
수학을 잘 하게 해줄 수는 없지만
조금은 흥미롭게 만들어 줄 수 있을듯.

이 책의 목차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우리 주변엔 숫자, 비율, 모양 등 수학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단지 우리가 깨닫고 연관짓지 못할 뿐이다.
(특히 수학 시간에...)

가장 인상깊게 읽은 부분은
8장 동양 역사 속의 수학에서 동양과 서양의 수학관을 비교한 부분.

p332
서양에서는 방정식의 일반해가 존재하는지 알아내고 그것을 증명하는 것에 주력하는데 반해, 동양에서는 방정식의 해의 존재성을 따지기보다는 해를 계산하여 구하는 일에 집중한 경향이 있다.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는 동양식 수학공부를
조금은 다른 방향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줄 책.
많은 학생들, 그리고 선생님들이 읽고 참고하면 좋을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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