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멈출 수 없다 - 여성의 삶이 달라져야 세상이 바뀐다
멜린다 게이츠 지음, 강혜정 옮김 / 부키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여성의 삶이 달라져야 세상이 바뀐다-
The Moment Of Lift ; 고양의 순간.

자선사업가, 기업가, 그리고 전 세계 여성과 소녀의 옹호자인 멜린다 게이츠.
그녀가 사람들, 특히 여성들에게 '고양의 순간'을 어떻게 가져다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직접 겪고 실천했던 경험을 나누고자 쓴 책.

사실 MBA를 취득하고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근무했으며 빌 게이츠의 아내라는 경력만을 보았을 때
그녀가 벌인 자선사업이나 이 저서는
부유하고 똑똑한 여자의 자기과시가 아닐까라는 의구심이 들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그 생각을 버릴 수밖에 없었다.

그녀가 써내려간 내용은
빈곤과 불평등에 고통받는 여성들의 이야기이며
그들과 그들의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한 많은 실제 사례들이었다.
이 책을 통해 아직도 세계 곳곳에서 여성들이 차별받는 이유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고
그들을 변화시킬 방법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야겠다는 의지를 다지게 될 것이다.

p64
빈곤이란 자신의 가정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이다. 빈곤이란 여유있는 어머니라면 가능했을 상황에서 자신의 아이를 살릴 수 없다는 의미다. 그리고 어머니의 가장 강한 본능이 아이를 지키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빈곤이란 지구상에서 사람을 가장 무력하게 만드는 폭력이다.

빈곤이 가져오는 폭력 속에 놓인 어머니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는 방법은 여성에 대한 투자이다.

p219
여성들이 평등한 부부관계를 쟁취하는 것은 개별적인 문제가 아니라 문화를 바꿈으로써 해결 가능하며, 각자의 이야기들을 공유할 때 문화를 바꿀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단순한 금전적 투자뿐 아니라 대화를 통해 그들의 요구를 듣고 문화를 변화시키는 것.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변화의 방법.

p252
나는 모든 생명이 평등한 가치를 가졌다고 믿는다. 모든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게 태어났다고 믿는다. 모든 사람이 소외되지 않아야 한다고 믿는다. 모든 사람이 권리를 가지며, 모든 사람에게 행복할 삶을 누릴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
규칙에 얽매인 사람들이 그 규칙을 만드는데 아무런 역할을 할 수 없을 때, 도덕적 맹점이 규칙이 되며 힘없는 사람들이 그 부담을 떠안게 된다고 믿는다.

p379
여성들이 가장자리를 떠나서 사회 중심으로 들어와 (남성들의 위도 아니고 아래도 아니고 그들의 옆에) 자신의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

여성의 권리를 찾기 위해 어떤 점에 집중하고 노력해야 할 지를 알려주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녀가 경험한 차별받고 고통받는 여성들의 이야기는 바로 우리의 이야기일 수도 있다. 변화를 위해 여성들의 연대와 목소리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