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꼭 필요한 문제해결력 - 업무 위기에 대처하는 비즈니스 솔루션 꼭 필요한 자기계발 4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정윤아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사실 어떤 문제해결방법을 가르쳐줄까, 과연 이 책에서 말하는게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까 반신반의했다. 다 읽고 난 현재는 이 <회사에서 꼭 필요한> 시리즈의 다른 편도 읽고 싶어졌다. 회사에서 꼭 필요한 시간, 수학, 독서력, 숫자법은 정말 회사에서 많이 쓰이고 꼭 필요한 내용들로만 이루어져 있을 것 같았다. 컨설팅 대표로 있는 저자가 자신이 담당했던 사례들을 가지고, 실제 회사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어떠한 순서로, 어떤 기준으로 일을 처리해야하는지 말해준다. 우리나라에서도 국내,외 컨설팅 펌은 굉장한 스펙 보유자에 한해서 갈 수 있는 회사로 여겨지고 있는데 굉장히 흥미로워 보였다. 물론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비즈니스 케이스와 같이 교실에서 배웠던 수준을 넘어서겠지만, 어느정도의 틀이 있다면 누구라도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재무 및 회계관련 경영학 책들은 몇 권 봤는데 그 때 했던 공부의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책이었다. 만약 회사가 당장 현금이 필요해 현금 흐름을 개선시키려면 무엇을 해야할까? 저자는 장기, 단기, 그리고 기타의 관점에서 개선법을 내 놓았다. 첫 번째, 장기적으로는 매출을 늘리거나 원가절감을 하는 것이다. 매출을 늘리며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일테니 현금이 돌 수 밖에 없다. 또한 제품의 원가를 더 낮게 공급받을 수만 있다면 이익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하다. 둘째, 단기적인 방법으로는 가지고 있는 재고를 소진하는 것이다. 재고는 자금과도 같다. 셋째, 판매 대금 회수기간인 매도기한을 줄이고, 구매 후 대금을 지불하기까지의 기간인 매수기한을 늘릴 수도 있다. 이외에도 투자했던 투자금을 회수하나던지, 자산을 매각한다던지, 대출이나 회사채를 발행할 수도 있다. 재무쪽을 깊게 공부한 학생들이라면 아무렇지 않게 나올 수 있는 답변일 수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꽤나 유용한 생각이지 않을까. 읽으면서 PT 면접을 준비하는 신입사원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문제를 마주하게 되면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정의하고 파악해야하는데, 이때 고려해야할 사항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고 일컫어지는 현상 UDE다. 그리고 분명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단편적인 이유보다는 여러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문제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에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 실질적인 원인을 찾아나가야한다. 그리고 해결책을 정하면 된다. 해결책 선정은 기존의 몇가지 방법론과 프레임 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급함과 중요도를 고려한 4사분면 그래프와 PPM, 로직트리, 마인드맵, 다중회기분석 등이 있다. 제 아무리 이러한 스킬들을 머릿속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 꺼내쓴다 하더라도 지식을 갖추는 것과 실무는 다를 수 밖에 없다. 더 복잡한 사고를 통해 모든 문제를 만족시키는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어내야하는 것이 현실이다.



 국제정세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나라의 사정, 회사 내 문제들 등 여러가지 모두를 염두에 두고 의사결정을 내려야하는 경영은 생각처럼 만만치 않다. 주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5단계 프로세스를 배워보고 싶다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굳이 회사 경영에 국한시키지 않아도, 마케팅이나 재무지식을 일상적인 상황에서 발생할만한 전략으로 대체한다면,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유용한 프로세스라고 생각한다. 이전 네 가지 시리즈도 한 권씩 만나봐야겠다. 업무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비즈니스 솔루션을 배울 수 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