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 400만 년 전 인류의 기원부터 21세기 글로벌 사회까지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이영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룻밤에 읽을만큼 꿀잼을 선사해준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하지만 확실히 하룻밤만에 세계사를 읽는 것이 과연 가능해? 라는 의문이 스물스물 올라왔던 것도 사실이다. 평소 역사에 대한 관심이 있는 나이지만 광대한 세계사 앞에서는 한없이 작아지는 모습을 자주 경험했었기에 제목 한줄만 보고도 금새 호기심이 동했던 듯하다.

흥미롭지만 머리가 지끈거리던 세계사를 다루었던 수 많은 책들과 무엇이 다를까? 사실 이 부분이 제일 궁금했던 것 같다. 그런데 책을 펼쳐보면 머리를 지끈거리게 만들었던 수~~ 많은 인물들과 거기에 얽히고 설킨 이해관계 내지는 애증?의 관계 또는 정치적 사안이 담긴 자세한 이야기가 다뤄지지 않고 있기에 정말 맘~편히, 머리 아프지 않게 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책의 첫 부분부터 '세계사 흐름잡기'를 통해 농업시작, 제국출현~지역 세계 성립, 하나로 연결되는 유라시아, 대서양 세계가 엔진이었던 시대, 유럽이 패권을 잡았던 시대, 미국이 패권을 가진 시대로 큰 흐름을 지도와 함께 볼 수 있어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덜어낼 수 있었다. 큰 흐름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는 장에서도 세세함보다는 흐름 자체에 중점을 둬서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각 장에도 물론 지도가 함께 실려 있어 글과 이해하는데 수월하게 되어 있다.

큰 흐름을 염두해두고 맥락을 이해하는 것에 중점이 맞춰져 있어 학창 시절 뭔가 달달 외워야한다는 중압감보다는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의미를 두면 좋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중요한거라서 역사를 좋아하지만 세세하게 들어가면 굉장히 머리아픔을 느끼는 나로서도 기본기가 굉장히 부족하다는 느낌을 항상 받곤하는데 이 책이라면 세세함을 파고들기 전에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기에 알맞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