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컬 라이프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생활 속 화학 이야기
강상욱.이준영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알아두면 쓸모 있는 생활 속 화학 이야기 <케미컬 라이프>

연이어 쏟아지는 화학물질 폭탄투하에 소비자들의 공포는 하루하루 높아지고 있다.
먹거리는 물론 생활 전반에 쓰이는 물품들, 의류, 아이 기저귀와 학용품들....셀 수도 없이 많은 화학물질 속에 둘러쌓여 살고 있는 지금, 인간으로 누려야 할 기본적인 안전은 어디에도 없는듯하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비롯하여 달걀 파동 사건, 생리대 사건, 햄버거 패티 사건, 치약 파라밴 사건 등등... 연이어 터지는 보도에 도대체 무엇을 믿고 무엇을 사용해야할지 아무것도 믿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 시민들... 언론 보도가 나올 때마다 시민들은 노이로제에 걸릴 정도가 되어버렸다. 아무것도 믿을 수 없어 불안해하는 시민들과 달리 정부에서는 미미한 수치이니 안심해도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충분한 양으로 제대로 된 실험인지 확인해보면 절대 그렇지 않아 정부의 말조차도 믿지 않는 시민들이 대다수일 것이다. 이미 몇몇 선진국에서는 강력하게 규제하는 화학제품이 한국에서는 더 높은 비율로 통과되어지는 일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 기업의 모럴해저드와 정부의 안이한 방안들에 대해 더 늦기 전에 많은 시민들의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아 화학물질 규제에 대해 한목소리로 주장해야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생활 전반에 퍼져있는 물건들에 들어있는 화학물질 성분에 대해 알아야하는데 <케미컬 라이프>는 우리가 매일 입고 먹고 쓰고 있지만 그것에 대한 유해성분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했던 것들을 전반적으로 알려 주고 있다.

1장 위험한 장소편에서는 미용실에서 쓰이는 염색제나 욕실 청소할 때 쓰이는 락스, 실크 벽지 등 우리가 매일 접촉하는 집은 물론 자주 가게 되는 장소들에 얼마나 유해한 성분이 있는지 알려주고 있으며 미용실이나 네일숍에서 일하는 직업인의 안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해주고 있으며 규제 방안등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장 위험한 음식에서는 살충제 달걀 파동, 햄거버병, GMO, 잔류농약 등 인간의 과잉 욕심이 불러온 처절한 참사를 거울삼아 동물을 사육하는 환경에 대해 더 많은 관심과 가장 자연스러움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개선 방안등을 적극 고려해야 되겠다. 동물들의 고기나 알을 얻기 위해 뿌려지는 살충제나 성장촉진제는 그것을 먹는 인간들도 그릇된 모순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교훈을 안겨주고 있기에 더 늦기 전에 인간의 필수적인 먹거리들에 대한 올바른 지침들이 나와야하겠다.

3장 위험한 물건에서는 여성들의 필수품 생리대와 양은 냄비, 나무젓가락, 치약, 크레파스, 모기 살충제에서 나오는 안전하지 않은 화학물질에 대해, 4장 위험한 정보에서는 베이킹소다나 식초 등 차선의 방안으로 사용하는 천연세제가 과연 안전한 것인지, 실험 결과만을 놓고 안심하여 먹고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파헤치고 있다. 사실 화학물질에 대한 가장 큰 불편한 진실은 정부에서 내놓는 단기간의 실험 결과에 안전하다라는 진단에 대해서일 것이다. 동물에게 단기간에 행해지는 실험과 결과는 인간에게 적용할 수 없을 뿐더러 하루 사용량이 아닌 평생 누적되는 수치에 대해서는 전혀 방안이 없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같은 화학물질 사용에서도 그것에 노출되어지는 사람들에 따라 다른 반응이 나오기도하여 발암물질이라고 진단되어진 소수의 화학물질을 제외하면 우리들 생활에 퍼져있는 화학물질이 정확히 인간에게 어떤 해를 끼치는지에 대해서는 결과를 알 수 없다는데 있을 것이다.

화학물질이 얼마나 두려운 대상이며 나는 물론 내 아이, 환경에도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 수 있고 화학물질에 대한 위험성만큼 사람들의 인식 또한 바뀌어 더 많은 관심과 규제를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