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혁명 2030 - 주거의 의미가 변화되고 확장되는 미래 혁명 2030 시리즈 2
박영숙.숀 함슨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에게 꼭 필요한 3대 요소인 의,식,주 중에 삶의 질과 인간의 내면을 풍요롭게 해주는 것이 주가 아닐까, 힘든 하루를 마치고 돌아와 고단함을 풀고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 주거는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이다. 산업혁명과 자유주의로 인해 주거의 질은 사람 사이에 점점 거리감이 생기며 언젠가부터 부의 상징으로 자리잡아온 집.
가진 사람과 가지지 못한 사람들의 출발 선상에는 항상 집이 존재해왔다. 나의 안락함과 하루의 고단함을 충전하기 위한 집이 어느샌가 부를 측정하는 가치로 전락해버렸고 한국을 살아가는 많은 젊은이들은 턱없이 높은 집값과 불안정한 고용으로 인해 자신의 앞날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부터가 힘들어진 세상, 없이 사는 사람들에게는 현재에 처한 이러한 불평등에 앞날이 밝을 수만은 없다. 이미 시작된 4차 혁명과 함께 사람들의 많은 관심사가 얽혀 있는 <주거혁명 2030>

<주거혁명 2030>은 총 3가지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part 1에서는 주거의 의미가 달라진다는 주제로 이미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와 인구 감소를 그 첫번째 이유로 들고 있다. 인구 절벽은 곧이어 부동산과도 연결돼 부동산 절벽과도 연결된다는 이야기인데 인구가 늘어나질 않으니 기존에 이미 지어진 집들이 어느 기점을 기해 빈집으로 전락하게 되고 자기부상열차의 발전으로 전 세계가 1일 생활권에 들게된다면 한 곳에 얽매여 있을 필요성이 없어져 주거의 형태는 더욱 달라지게 된다. 이미 시험 성공한 자기부상열차의 불확실한 전망을 배제하더라도 계획대로 전 세계가 하루 생활권 안에 들어온다면 한 곳에 정착하여 살기보다는 노마드 문화가 점점 확대되어 이동식 주택문화가 발전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러한 사회의 발달로 기존의 사회나 주거의 형태도 눈에 띄게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인데 내용을 보고 있으니 어릴 적 보던 SF의 영화 한 장면을 보는듯한 착각이 일 정도로 아직은 피부로 와닿지 않는 현실에 당황스럽기까지 하다.

지금껏 그래왔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발달하는 기술력으로 자연스럽게 집도 변하게 되며 한 집당 몇대씩을 가지고 있던 자동차 소유의 양상도 달라지게 되고 지금 걸음마를 떼기 시작한 신기술들이 정착하게 되어 주거 생활이 상상한 것보다 훨씬 빠르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더군다나 전 세계가 쏟고 있는 환경 문제와 관련하여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기후변화의 영향은 주거 문화에 또 다른 변화를 주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변해가는 환경으로 인해 극지방이나 해상국가, 지하주택, 우주 등의 새로운 주거지 혁명에 대한 이야기는 영화속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닌 머지 않은 미래에 우리의 주거 모습을 이야기하고 있어 놀라움으로 다가왔다.

지금까지와의 다른 주거형태는 놀랍게 다가오기도 하지만 그만큼 앞으로 다가올 많은 변수들이 담겨 있어 대비할 수도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