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천재가 된 홍 팀장 - 품격을 키우는 리더의 사람 공부
조윤제 지음 / 다산라이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궁지에 몰렸던 그때 논어를 건네준 상사가 단 한 명이라도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이번엔 논어다! 홍팀장 시리즈로 만나게 된 논어 시리즈! 매번 다양한 분야에서 만나게 되는 홍팀장 시리즈이지만 논어로 홍팀장을 만나게 될 줄은 몰랐기에 더욱 이번 책이 궁금증으로 다가왔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인생의 모든 것에 적용되는 논어이기에 천만 직장인을 위한 논어 수업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논어 천재가 된 홍팀장>

품격을 키우는 리더의 사람 공부라는 주제가 다소 부담스럽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자기 성찰을 통해 이뤄지는 내 모습은 곧 품격과 연결되어지며 인생을 좀 더 풍요롭게 해주는 것임은 틀림이 없을 것 같습니다.

변화/ 사람/ 말/ 마음이라는 4가지 주제로 이뤄져 있는 이 책은 우리에게 잘 알려져있듯이 2500년 전 공자의 사상과 언행을 공자 사후 제자들이 책으로 펴낸 논어가 중심입니다. 논리적, 분석적, 이성적, 합리적 추구보다는 사람의 도리와 연관되어 있는 지혜를 가르쳐주고 있는데요. 글을 읽다보면 한발 앞서 내다본 공자의 혜안이 그저 감탄스럽게 다가옵니다. 빠르고 정확히 하는것이 미덕으로 자리 잡은 요즘, 타인에게 조금이라도 손해를 보면 큰일날 것같이 각자의 내면에 대한 여유가 조금도 없이 살아가고 있는 요즘 꼭 필요한 것이 공자의 가르침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넓은 아량으로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과 그렇게 함이 내가 손해를 보는 것이 아닌 좀 더 멀리 내다보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본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점점 더 빠르게만 변해가는 이 시대에 어느 곳보다 더욱 치열한 사회안에서 공자의 가르침은 좀비처럼 정신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멈춰서서 더 넓고 멀리 보라고 이야기해주는 것 같아 고개가 저절로 끄덕여졌습니다.

홍팀장과 공부장의 대화를 통해 우리 실상을 논어에 비교한 대화가 무척이나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논어 천재가 된 홍팀장> 각박한 세상을 살아가는 사회인들에게 리더라는 거창함보다는 내 자신을 들여다보고 타인을 보는 넓은 안목을 가지게 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