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의 조건 - 절망을 이기는 철학 - 제자백가
이주희 지음, EBS MEDIA / Mid(엠아이디)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돈과 좌절을 극복하는 처세의 지혜 당신은 생존의 조건을 가졌는가?


나라가 어지러울 때 우리는 춘추전국시대라 일컬어지는 난세를 살아갔던 수 많은 성인들을 통해 그 해답을 찾고자 노력한다. 눈 앞에 전쟁이 일어나지 않아 그 어느때보다 평화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지만 현재를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큰 위로가 되지 못할 것 같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빈번한 전쟁이 일어났던 춘추전국시대를 떠올린다면 지금과 견주어 생각한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어리석은 생각인지 알게 될 것이다. 사랑하는 가족이 눈 앞에서 죽음을 당하고 가진 것을 약탈당하는 시대를 살아내야 했던 죽음보다도 못했던 그 시대를 살아갔던 제자백가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가장 존엄한 생존에 대해 생각해보게끔 해주고 있다.

유가 - 인간을 믿을 수 없을 때/ 흑가 - 정의 없는 세상에 분노할 때/ 도가 - 불안을 견딜 수 없을 때/ 법가 - 간교한 기득권에 맞설 때 총 4가지 주제를 통해 보는 춘추전국시대와 제자백가 이야기. 우리가 잘 아는 공자, 맹자, 묵자, 장자, 한비자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은 이미 들었던 이야기지만 그것을 풀어내는 사람에 따라 해석의 깊이에서 차이가 있음이 흥미롭게 다가왔고 바로 이런 해석으로 인해 같은 이야기지만 항상 다른 깨달음으로 다가오는 것이 제자백가 이야기의 묘미라 할 수 있을 듯하다.

맹자의 성선설에 대한 이야기를 그대로만 받아들여 오해하는 부분이 없지 않았는데 지금까지 얼마나 이해가 결여된 지식을 가지고 있었는지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제자백가 사상의 또 다른 깊이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