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토밍
앨런 웨이스.마셜 골드스미스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밀리언 달러 컨설팅>으로 유명하며 인적 수행 및 성장분야의 전문가인 '앨런 웨이스'와 <트리거>로 잘 알려져 있으며 경영 코치, 경영 전문 교육자인 '마셜 골드스미스'가 한번뿐인 인생을 나 답게 살기 위해 써내려간 <라이프 스토밍>

 

타인과 환경에 제약받지 않고 내가 생각한 신념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우리가 성공했다고 믿는 사람들조차도 주기적으로 자신을 돌아보며 코칭을 받는다는 사실은 이제는 놀랍게 다가오는 얘기도 아닌 시대가 되었다. 모든 사람들은 변화를 추구하고 변화하려고 많은 행동을 하며 살아간다. 그 과정에서 더러는 잘못된 행동을 되풀이하다가 제자리로 돌아오게되고 소수는 조금씩 달라진 자신의 변화 모습을 점검하며 더욱 변화하길 바란다. 자신의 모든것이 마음에 드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을 것이다. 그러하기에 변화하기를 갈망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기계발 책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쏟아지는 정보들 속에 혼란스러움과 '역시 나는 안돼...'라는 자괴감, 절망을 느껴보지 않은 사람 또한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 또한 그런 수 많은 변화추구 속에서 주저 앉기를 여럿이었고 수 많은 책들 속에서 변화하고자 신념과 행동을 통해 조금씩이라도 내  자신을 바꾸고 싶어했던 적이 많았다. 아마 인간이기에 당연히 드는 욕구가 아닐까 싶은데 '지금까지의 나를 버리고 새롭게 다시 시작하겠어.'라고 굳은 마음을 먹는다고해도 지금까지 우리가 가지고 있었던 편안함과 안락함에 묻혀 인생을 변화시키려는게 마음처럼 쉽지 않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라이프 스토밍>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변화에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서 '앨런'과 '마셜'이 번갈아가며 이해시키고 있다.

 

1장 나만의 포부를 설정하기

2장 새로운 친구가 중요하다

3장 행동의 대변화가 일어나다

4장 믿을 것인가 믿지 않을 것인가

5장 인생이란 무엇인가

6장 중단할 때와 지속할 때를 분별하라

7장 새로워진 나

8장 여정의 지속

9장 라이프스토밍 테스트 100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변화하려는 나의 시도들이 수 없이 실패했고 그 실패 원인안에 내가 미처 생각하지 않았던 많은 나의 주변 요인들에 관해서도 냉정하게 짚어주고 있다. 직장내 높은 직급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에 무딘 마셜의 이야기는 그런 특징이 더욱 두드러지는 우리나라에서 보여지는 모습을 통해 인지하고 개선해야겠다는 자각 또한 필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구조적 문제를 들자면 그것을 지금 당장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직급에 따라 안주하려는 경향이 심한 우리나라의 문제점 중 하나가 바로 그런 것이기 때문에 함께 살펴볼 수 있었던 것 같다.

 

1. 나는 어떤 행동을 바꿔야 하는가?

2. 어떤 행동으로 대체해야 하는가?

3. 변화를 위해서 어떤 도움이 필요한가?

4.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지표가 필요한가?

5.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까?

라는 나의 미래를 체계적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자문해봐야 할 질문들로 각 질문에 나의 변화되어야 할 모습에 대해 답을 적는다면 두루뭉텅하게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이성적인 판단과 지침이 되어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