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 - 하 - 가면의 주인
박혜진 원작, 손현경 각색 / 웅진지식하우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7년 동안 가면의 주인으로 살아야 했던 이선, 아버지의 누명을 벗기기 위한 가은, 좋은 세상을 만드려는 세자를 믿고 진짜 세자와 바뀐 삶을 살아야했던 백정의 아들 이선, 세자의 사랑을 바랬지만 목숨과 바꿔야했던 대목의 손녀 화군, 폭군이었던 선왕을 시해하고 조선 왕실의 권력을 거머주니 편수회의 수장 대목, 편수회로 인해 성균관 사성에서 내려와야 했던 우보

우보의 말대로 호위무사 청운과 함께 보부상을 하며 전국을 돌기를 5년, 세자는 보부상의 세력을 발판삼아 편수회에 정면으로 맞설 것을 준비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현재 왕위를 이어나가는 백정의 아들 이선이 대목의 짐꽃환에 중독되어 있고 대비의 계략으로 가은이 위험에 처한 것을 알게 된다. 이선은 자신을 가은의 아버지 서윤을 죽인 세자 이선으로 알고 증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가은을 보며 답답함을 느끼게 되고 보부상 두령으로 살아가는 세자를 향한 연모의 마음을 품은 또 다른 가은의 마음을 확인하며 혼란스럽고 질투에 쌓이게 된다. 그 와중에 세자가 자신을 죽이려 했다는 오해를 하게 되고 어릴 때부터 신분의 차이로 그저 지켜보기만했던 가은을 후궁으로 들이기 위해 대비마마와 거래를 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의해 세자는 죽을 고비를 여러번 넘기게 된다. 한결같은 그들의 연모의 정은 신분의 차이와 상황으로 인해 같은 곳을 바라볼 수 없기에 더욱 애달프게 다가온다. 한 나라의 백성이었지만 군주에게 버림받아 다른 세상을 펼치고자 했던 대목과 그런 대목을 중심으로 한 편수회의 핍박으로 힘들어하는 백성들의 모습에 편수회의 반대에 선 세자. 백성들을 위하는 마음은 같았지만 그들이 행하고자 하는 방향은 달랐으니 요즘 세상에서도 어김없이 볼 수 있는 장면이 아닐 수 없다.

책을 덮으며 애민의 마음으로 백성들에게 다가가고자 했던 세자 이선이 바라던 세상은 이루어졌을까 생각해보았다. 썩은 나라를 되살리기 위해 나라의 기초가 되었던 많은 법들이 나중에는 더욱 곪아 터지게 만드는 법으로 전락하는 것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 수차례 보아왔기에 권력 앞에 무참하게 쓰러져가는 백성들의 모습이 낯설지 않게 다가왔던 것이리라. 거대한 소용돌이 앞에 각기 다른 운명을 살아내야했던 인물들과 그 무게를 등에 짊어지고 가야했던 고민 속에서 앞으로의 대한민국의 모습이 투영되는 듯 함을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