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독서 - 완벽히 홀로 서는 시간
김진애 지음 / 다산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의 독서>라는 제목에서 일단 엄청난 호기심을 느끼게 됐던 것 같다.

평소 책을 좋아하며 책을 많이 읽는다고 생각하면서도 제대로 된 독서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눌려 제대로 된 독서란 무엇일까? 란 고민을 수시로 해보곤하는데 그래서 <여자의 독서>가 그런 나에게 지침서처럼 작용해주지 않을까란 기대감도 있었던 것 같다.


<여자의 독서> 완벽히 홀로 서는 시간

이 책은 지금의 김진애가 존재하며 앞으로 존재하게 될 김진애란 사람의 뿌리가 되어주었던 책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래서 처음 책을 읽으며 약간의 거부감이 나도 모르게 들었다. 이 책은 꼭 읽어봐야한다느니, 주변에 이 책을 읽은 사람이 없다는게 아쉽다느니, 식의 이야기는 왠지 거리감이 느껴지면서 '읽는 사람들마다 생각이 다른거 아냐?...'라는 식의 딴지가 걸고 싶어졌었다. 그런식으로 글자를 쫓다가 발견하게 된 것이 김진애란 사람이 만났던 책들에 담긴 애정이었으니 그런 깊은 애정이 있기에 이렇게도 욕심을 내며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구나..란 생각이 들면서 처음 들었던 딴지 걸고 싶어지던 마음도 사라지고 어느 순간 그녀의 글에 푹 빠지게 되었다. 그저 개인의 이야기가 담겨 있고 그 방식도 뭐랄까 겸손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독자인 나는 읽는 내내 강하게 매료되었던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무엇이 이토록 그녀의 글에 몰입할 수 있게 했던 것일까? 읽고 있으면서도 쉽사리 책을 덮을 수 없는 나의 손길이 흥미롭게 느껴지기도 했다.


<여자의 독서>는 1장 자존감을 찾아서 - 불멸의 멘토를 만나는 시간/ 2장 어떤 캐릭터로 살아갈까? - 성장 스토리를 읽는 시간/ 3장 섹스와 에로스의 세계를 열다 - '앎'은 자유의 조건/ 4장 '디어 걸즈'와 연대감을 나누며 - '시스터푸드'가 주는 힘이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 나오는 불멸의 멘토들은 김진애의 인생 원동력이 되어 주었던 작가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박경리' 선생님을 비롯해 잘 알지 못하는 작가 '한나 아렌트'와 '제인 제이콥스'가 등장하는데 알고 있었던 작가들은 내가 좋아하는 이유와 다른 김진애의 좋아하는 방식을 읽을 수 있었고 내가 알지 못하는 작가들에 대해서는 새롭게 알게 되면서 그들의 작품 또한 만나봐야겠다는 욕심이 생기게 되었다.


2장에서는 각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들과 그 여성 캐릭터들을 탄생시켰던 여성 작가들의 삶을 볼 수 있는데 작품을 읽으면서 느꼈던 시대적인 답답함, 부조리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가오는 캐릭터들에 대해 느꼈던 많은 느낌들을 김진애식 표현법으로 만나볼 수 있는데 비슷하게 느끼거나 생각했었던 것이지만 정리되지 못하고 맴돌았던 생각들이 김진애식 표현법으로 정리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3장과 아무래도 관심사가 극대화되는 주제였고 4장에는 좋아하는 작가와 깊은 인상을 받았던 작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 한시도 손에서 놓을 수 없었던 것 같다. 많은 책을 읽으면서도 그것을 내것으로 만들지 못했고 깊이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을 <여자의 독서>를 읽으며 많이 느끼게 되었던 부분이었다. 내 삶에 있어 등불과도 같은 열망을 가지게 해주었던 책, 위로가 되어주었던 책은 있었지만 그것을 가슴속에 간직하며 내것화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독서'에 대한 색다른 즐거움을 알게 된 것 같아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