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독서 (리커버 에디션) - 세상을 바꾼 위험하고 위대한 생각들
유시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바꾼 위험하고 위대한 생각들 <청춘의 독서>


젊은 날 나를 뒤흔들어놓을만큼 강력한 책을 만날 수 있었다는 것은 인생에서 또 다른 행운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유시민 작가가 젊은 날에 만났던 책들에 대한 소개와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젊은 날 유시민 작가를 성찰할 수 있게 도와주었고 인생의 방향을 잃지 않는 원동력이 되어주었던 고마운 책들. 유시민 작가가 걸어왔던 길을 보듯 그의 청춘의 독서 안에 담겨 있는 책들 또한 깊이있고 묵직한 주제를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죄와 벌/ 전환시대의 논리/ 공산당 선언/ 인구론/ 대위의 딸/ 맹자/ 광장/ 사기/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종의 기원/ 유한계급론/ 진보와 빈곤/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역사란 무엇인가의 14권 안에 작가들이 담아내고자했던 비판적이고도 냉철한 통찰력을 각 시대적 배경을 토대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고 있어 읽었었던 책이지만 깊은 통찰력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소멸했었던 글자들이 유시민 작가의 글담으로 되돌아와 또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청춘의 독서 안에 담겨 있는 책들 모두 너무 훌륭한 책들인데 반해 통찰없이 지식으로만 받아들이려고했던 나의 독서에 부끄러움을 느끼게 됐던 시간이었다. 아는 것과 생각하는 것의 괴리가 그렇게 컸던가 스스로 자문해보는 시간이기도 하였는데 나의 독서 습관에 대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었던 것 같다.

책을 읽으며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2장의 「지식인은 무엇으로 사는가」란 주제로 리영희 <전환시대의 논리>라는 책에 대한 것이었는데 "지식은 맑은 영혼과 더불어야 한다."라는 단어가 여운을 남기며 가슴속에 오랫동안 머무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여성 농촌 운동가로 지식인이 앞장서서 올바른 길을 선도할 의무가 있다고 이야기했던 최영신 운동가가 생각이 났는데 시대적 차이는 있겠지만 그들이 생각하는 맥락은 같은 것이 아니었을까 싶다. 지식을 그저 남보다 더 많이 아는 우월감으로 간주하고 타인과의 공감없는 생각과 발언을 하는 자칭 지식인들이 판을 치는 요즘, 자신에 대한 성찰 없이 무조건적인 지식 넣기에 힘겨워하는 우리 시대에 진정한 지식인이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글이었다.

유시민 작가의 인생의 길라잡이가 되어주었고 그의 생각들을 단박에 깨뜨려주었던 책들을 만나볼 수 있었던 시간 <청춘의 독서>

책을 덮으며 내 인생을 뒤흔들어 놓을만큼 가치있게 다가왔던 책이 무엇이었나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